추가 인상도 시사…“미국 경제 강해질 것, 사실상 완전고용”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 / 사진=연합뉴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17(현지시간)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올해 기준금리를 최소 3차례 인상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1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카플란 총재는 올해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전망에 대해 “3번 움직여야 한다는 확신이 있다내가 틀렸다면 아마도 그 이상의 인상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미국 경제 전망에 대해 강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를 통한 부양책과 어우러진 강한 경기확장은 지속적인 금리 인상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카플란 총재는 실업률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는 수준 밑으로 떨어질 경우 경기과열 위험이 증가한다경기과열을 막기 위해 연준이 더 공격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WSJ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실업률을 4.6%로 추산했다. 미국의 지난해 12월 실업률은 4.1%로 집계됐으며, 이는 200012월 이후 17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사실상 완전고용 상태라고 분석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1.25%~1.50%. 연준은 지난해 기준금리 인상을 3차례 단행했다.

댈러스 연은은 중앙은행인 연준 산하 12개 지역별 연방준비은행 가운데 한 곳이다. 카플란 총재는 지난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멤버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