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다스 추가 압수수색…이명박 전 대통령 조준 전방위 ‘압박’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예방을 받고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통하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이명박 정부 국정원으로부터 수억원대의 돈을 상납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당초 언론 대응을 통해 적극적인 방어 논리를 펼칠 것으로 전망됐던 이 전 대통령은 예정된 대책회의도 취소하고 침묵했다.

오민석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7일 새벽 “죄를 범하였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김 전 기획관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2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김성호·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총 4억원의 특활비를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국고손실)를 받는다.

법조계와 정치권은 김 전 기획관의 구속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수사’의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김 전 기획관이 이 전 대통령의 고려대 동문이자 집사로 불릴 만큼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재산과 집안 대소사를 40년 넘게 관리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치권에선 이 전 대통령의 재산을 이 전 대통령 본인보다 더 잘 안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적극 의견을 개진할 것으로 알려졌던 이 전 대통령은 김 전 기획관의 구속에 침묵했다.

애초 이 전 대통령과 참모들은 이날 오전 10시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 모여 대책회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날 오후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이 전 대통령과 참모진들은 사무실에 나오지도 않았다. 이명박대통령기념재단의 박모 사무국장은 이날 오전 8시50분쯤 “이 전 대통령이 오늘 나오시지 않는다”고 상황을 알렸다.

이번 침묵은 이 전 대통령 측이 김 전 기획관의 구속을 얼마나 심각하게 보는지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동안 이 전 대통령 측은 직·간접적인 루트를 통해 언론에 입장을 공개해 왔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바레인으로 출국하면서 “적폐청산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며 직접 입장을 표명했고, ‘MB 정권 안보 실세’로 불리던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 등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던 지난해 12월에는 “국격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검찰은 다방면으로 이 전 대통령을 압박해가고 있다. 국정원 특활비 수사와 별개로 진행되는 서울동부지검의 다스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경북 경주에 있는 다스 협력업체 IM과 관련자 사무실·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11일 다스 본사와 이상은 다스 회장의 자택, 이 회장의 자금을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진 금강 대표이사 이모씨의 사무실 등 10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한 지 6일 만에 이뤄진 강제수사다.

수사팀의 공식 방향은 ‘다스 120억 자금’의 실체를 규명하는 것이지만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꾸준이 의혹이 제기돼 온 만큼 결국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사팀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