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 옴부즈만’ 출범…초대 옴부즈만 박정호 SKT 사장‧조광수 연세대 교수

왼쪽부터 김동연 경제부총리, 조광수 연세대 교수, 박정호 SKT 사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 사진=대한상의

기획재정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할 조직을 구축했다.

15일 기재부와 대한상의는 서울 중구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혁신성장 옴부즈만 출범식’을 열고 ‘초대 옴부즈만’으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조광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를 위촉했다. 출범식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참석했다.

초대 ‘혁신성장 옴부즈만’으로 위촉된 박정호 SKT 사장과 조광수 연세대 교수는 15일부터 21년 1월 14일까지 3년간 활동한다. 옴부즈만 지원단장은 기재부 혁신성장정책관과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옴부즈만은 기업이 혁신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는 게 기재부와 대한상의 측 설명이다. 또 혁신 지원을 위한 규제개선을 본격 추진하는 등 정부와 민간기업을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기업·전문가 등의 건의·애로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접수, 해결, 점검’하는 상시 기업애로 해소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옴부즈만은 이를 분기별로 추진성과를 점검한다.


기재부와 대한상의는 혁신성장 옴부즈만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대한상의 내에 민관합동 지원단을 설치키로 했다. 또 양 기관 파견직원이 해당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15일 오후부터 대한상의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들의 혁신성장 관련 건의․애로사항 접수가 가능하다. 홈페이지내(www.korcham.net) ​혁신성장 옴부즈만’ 코너에서 직접 건의하거나, 대표 이메일(ombudsman@korcham.net)을 통해 건의할 수 있다. 


지원단에서는 향후 제공되는 정보범위 확대, 메일링 시스템 등 의견수렴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강키로 했다. 또 현장방문, 기업인·전문가 간담회 개최 등 오프라인을 통한 건의사항 접수도 병행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