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백준·김희중·김진모 대상…원세훈 전 원장 수사 중 단서 포착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을 찾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관계자들이 국가정보원 자금을 불법 수수한 정황을 포착해 강제 수사에 나섰다. 박근혜 정부 관계자들로 한정됐던 국정원 불법자금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확대될 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2일 오전 이 전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비롯한 이명박정부 청와대 관계자 3명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청와대 민정2비서관을 지낸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 관계자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자금을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이 불법적으로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전달된 단서를 포착해 수사에 이르게 됐다”면서 “수사 초기인 현 단계에서 상세한 혐의 내용이나 수사과정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09∼2011년에 청와대에서 재직했으며, 김 전 실장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권력 핵심인 제1부속실장을 지냈다.

김희중 전 실장은 2012년 저축은행에서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