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당한 대우 외에도 현대·GS·롯데 등도 수사대상 관측…"급등 집값 진원지 타격" 분석도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법죄수사대는 아파트 재건축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뿌린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건설 본사 등 3곳에 대해 9일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 사진= 연합뉴스
건설업계의 재건축 수주 과열경쟁이 사정당국의 칼날을 부르고 있다. 과열 수주경쟁 와중에 조합 반대파, 경쟁 건설업체가 제보한 자료들이 건설업계의 목을 조여온다. 

1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사정기관이 자료수집에 들어간 상황이다. 지난해 신반포15차 재건축 사업 시공권 확보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전날 대우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지난해 10월 롯데건설에 대한 압수수색 이래 재건축 관련해서는 두 번째다.

이같은 사정기관의 움직임엔 지난해 뜨거웠던 정비사업 수주전이 영향을 준 것으로 업계는 관측한다. 지난해 정비사업 시장은 2018년부터 시행될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는 강남권 재건축 조합들의 움직임으로 호황을 누렸다. 부동산 시장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안정적 수익을 보장해주는 정비사업장 시공사 선정 절차에 대형사들이 대거 출사표를 던졌다. 이에 삼성물산을 제외한 도급순위 상위 10대 건설사의 지난해 정비사업 수주액은 18조원대로 전년(15조원) 대비 대폭 증가했다. 

이 과정에서 제한된 정비사업장을 둘러싸고 각종 잡음이 불거졌다. 한신4지구 시공권을 둘러싼 롯데건설과 GS건설의 갈등이 대표적이다. 시공권을 획득한 GS건설은 자체 운영한 ‘불법 매표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를 운영한 결과를 공개하자 단지 조합원 측이 이를 검찰에 고발했다. 롯데건설이 압수수색을 당한게 이 즈음이다. 

다른 대형 건설사들도 수사물망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경찰이 이번에 압수수색을 벌인 대우건설외에도 지난해 정비사업 수주실적 상위 건설사에 속하는 현대건설, GS건설, 롯데건설 등이 재건축 사업수주시 활용한 홍보대행 업체(OS업체) 들의 자금집행 내역, 각 건설사의 경비내역 등을 사정당국이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물망에 오른 건설사 관계자는 “지난해 정비사업 시장이 뜨거웠다. 건설사들이 시공사 선정절차 전부터 눈독 들여온 소위 ‘침발라 놓은 단지’에도 경쟁사들이 비집고 들어가려 했다”며 “수주경쟁이 과열되면서 각종 제보와 고소‧고발, 마타도어(흑색선전)가 난무했다. 이를 사정당국이 인지해 수사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사정당국의 움직임이 가속화될 수 있단 우려도 나온다. 지난해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건설업의 적폐청산’을 주장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 건설업계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또한 강남 재건축 단지가 집값을 끌어 올리는 주범이라는 인식아래 재건축 비리수사를 통해 집값 안정에 도움을 주려 한다는 관측도 건설업계 차원에서 제기된다.

한 대형건설사 고위 관계자는 “경찰이 검경 수사권 조정 이슈가 걸린 상황에서 건설업계의 적폐로 불리는 문제를 수사하는 데 속도를 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