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결정적 악화 회피 배려 보여…외교 냉엄해질 것"

사진=뉴스1

 

정부의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방침에 일본 정부가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내용을 집중 보도했다. 문 대통령의 주요 발언을 실시간으로 전하면서 향후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일 양국 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지만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정부서 양 정부간에 서로 조건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피해자를 배제한 채 문제해결을 도모한 자체가 잘못된 방식이었다며 전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의 처리 방향에 대해선 일본과 할머니들, 시민단체들과 앞으로 협의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말을 아꼈다.

 

교도통신은 이날 문 대통령이 역사문제와 미래지향의 협력을 분리해 노력하겠다고 한 점 등을 들어 일본과의 결정적인 관계악화를 피하려는 배려로 보인다고 분석하면서도 사실상 합의 백지화로 보는 일본 정부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서 한일외교가 더욱 냉엄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아사히신문은 양국이 공식적으로 합의를 한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며 위안부 합의를 재협상하기로 한 지난해 대선 공약을 철회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에 대해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입각한 해결을 촉구한다고 말한 것과 관련, “추가 조치를 요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고 풀이했다.

 

또 일본 정부가 출자한 10억엔의 처리 방향을 언급, “(문 대통령은) 일본에 반환하지 않고 위안부들에 대한 지원책에 도움을 줄 생각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