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경부고속도로 등 HD맵 구축 시작… 위치기반 스마트 시티 개발도

박정호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왼쪽)과 에자드 오버빅 히어 CEO는 9일(현지시간) CES 2018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히어 전시관에서 ‘5G 자율주행 · 스마트시티 사업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과 글로벌 초정밀 지도 대표기업 히어(HERE)가 5G(5세대) 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에자드 오버빅 히어 CEO는 9일(현지시간) CES 2018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5G(5세대) 자율주행·스마트시티 사업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히어는 전 세계 200여개 국가에 내비게이션, 실시간 교통정보, 실내 지도를 제공하고 있는 초정밀 지도·위치서비스 대표기업이다. 아우디·BMW·다임러 등 독일 완성차 3사와 인텔, 파이오니아 등이 히어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자율주행차용 초정밀(HD)맵 솔루션, 위치기반 사물인터넷(IoT) 등 차세대 기술·서비스 공동 개발부터 글로벌 사업 확대까지 광범위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HD맵은 기존 디지털 지도(SD맵)와 달리 정교한 차선정보, 센티미터 단위 정밀한 측위 정보, 신호등, 가드레일, 주변 사물 정보를 모두 담고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5G, 사물인터넷 전용망·서비스, 모바일 내비게이션 기술, 약 700만건에 달하는 거점·실시간 교통정보(다이내믹 콘텐츠), 클라우드 등 핵심 경쟁력과 인프라를 공유한다. 히어는 HD맵, 초정밀 위치 측위 솔루션, 글로벌 유통 채널 등을 제공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경부고속도로 등 국내 주요도로 HD맵을 상반기부터 공동 구축하기로 했다. HD맵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라이브 업데이트 솔루션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양사는 차별화된 HD맵과 라이브 업데이트 솔루션을 위치기반 서비스 기업 및 완성차 업계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양사는 협력에 속도를 내기 위해 한국에 ‘공동 R&I 센터(Research & Innovation)’을 설립한다. 이들은 이곳을 각사가 가진 기술, 인프라를 공유하고, 혁신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는 전초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사는 사업 영역을 한국으로 한정하지 않고, 히어의 전세계 200여개국 글로벌 영업망을 활용해 사업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양사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동남아시아를 글로벌 사업 추진 지역으로 우선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