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 발표 맹비난…"합의는 국제 공약, 꺾으면 한국 신뢰 땅에 떨어져"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 사진=뉴스1

우리 정부가 지난 2015년 체결한 위안부 합의에 대한 추가조치를 요구한 데 대해 일본 언론들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산케이신문은 10일 사설을 통해 한일간 협정은 위안부문제가 불가역적인 해결임을 밝혔다. 문제를 되풀이하는 새로운 정책은 있을 수 없다애꿎은 요구를 거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산케이는 전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위안부 합의에 대한 처리방향을 발표한데 대해 재협상 요구는 안한다면서 여전히 진정한 해결이 되지 않았다는 등 강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국 간 공식 합의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는 강 장관의 발언을 거론하며 그렇다면 먼저 해야 할 일을 하라고 주장했다.

산케이는 강경화 장관은 피해자가 원하는 것은 자발적이고 진심으로 사과라고 언급했지만, 위안부 합의는 그것을 포함한 합의라고도 했다.

 

위안부 합의는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한일 관계의 개선이 필수적이라는 국제 환경을 배경으로 이루어졌다고 강조한 산케이는 한국 정부는 그 경위와 의의를 국민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지도자의 책임을 재차 요구하고 싶다고 전했다. 합의는 국제 공약이며, 꺾으면 한국의 신뢰는 땅에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요미우리 신문도 이날 사설에서 한국이 스스로 지켜야 할 약속은 덮어두고 일본 측에 추가 양보를 요구한다문재인 정부의 태도는 외교 상식에 어긋난 결례로 양국관계의 파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사히 신문은 한국 정부가 지난 연말부터 위안부 합의와 관련 파행을 하고 있다. 문 정부의 높은 지지율 유지를 중시한 청와대가 한·일관계 악화의 회피를 모색한 외교부를 휘젓는 구도가 부상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 배경에 외교부와 외교관에 대한 정권의 강력한 불신이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