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외 논의 가능성도 시사…“이번 남북회담으로 끝나지 않도록 잘 준비하겠다”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 당국회담을 하루 앞둔 8일 오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8일 남북 고위급 당국회담 의제와 관련해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참가 관련 논의에 집중하겠다”며 “남북관계 개선 논의 과정에서 이산가족 문제나 군사적 긴장 완화 문제를 함께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남북 고위급 회담 우리측 수석대표다.

이날 조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에게 이렇게 밝혔다.

조명균 장관은 북한 수석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그간 대남 군사 분야 회담에서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는 평가와 관련해 “회담 스타일 같은 면도 중요하지만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준비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고위급회담에는 통일부 장관과 차관이 이례적으로 함께 나간다. 이에 조 장관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앞으로도 실무 협의 등을 계속해야 할 것”이라며 “그런 것을 계속 원만하게 해나가기 위해 진용을 이렇게 고려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번 남북회담으로 끝나지 않도록 잘 준비 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북측의 피겨 스케이팅 페어 종목 출전 여부에 대해 “북측 입장을 들어보고 최대한 북측이 참가하는 데 맞게 준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