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 평창올림픽 의제에 집중할 듯…설 이산가족 상봉 가능성은 “만나 얘기해봐야 알 것”

청와대는 5일 남북 고위급 회담 의제와 관련해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가 우선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북측의 남북 회담 수락을 발표하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5일 남북 고위급 회담 의제와 관련해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가 우선이라고 밝혔다. 이후에 남북관계 개선 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하는 게 (회담의) 최우선이라며 올림픽 참가 문제를 매듭지어야 남북관계 개선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 나머지 부분의 대화에 대한 여지는 열려있지만 어떻게 진행될지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개성공단 문제의 논의 가능성에 대해 그 문제는 너무 많이 나가있는 것 같다. 아마 우리가 제안했던 부분들에 국한해서 될 듯하다“(이전에) 이산가족 상봉과 남북군사회담 제안도 있었다. 그런 부분들이 실제 논의가 돼서 합의 시점까지 이를 수 있을지는 아직 장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올림픽 참가 문제에 대해 협의할 게 많을 것이라며 이것이 잘 진행돼야 나머지도 논의될 여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설 명절 때 이산가족 상봉 가능성에 대해, 이 관계자는 만나서 얘기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남북 간 합의에 이를 수 있느냐 없느냐는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평창올림픽·패럴림픽 후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재개하느냐는 질문에 추후 협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 한다고 답했다.

 

앞서 이날 오전 북한은 한국 정부의 오는 9일 남북 고위급 회담 제안을 수락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