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문 대통령 100%지지”…남북 고위급 정상 회담 진전 가능성 주목

지난 4일 한미 양국 정상이 평창올림픽 기간 합동 군사훈련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한반도 긴장 수위가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사진=뉴스1, 이미지=조현경 디자이너
한미 양국 정상이 평창올림픽 기간 합동 군사훈련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한반도 긴장 수위가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남북 고위급 정상 회담의 진전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후 10시부터 30분간 전화통화를 했다. 이번 양국 정상 간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이 더 도발하지 않을 경우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한미 연합훈련을 연기할 뜻을 밝혀주시면 평창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이 되고 흥행에 성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대화 과정에서 미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며 “남북 대화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과 북한의 대화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저를 대신해 문 대통령께서 올림픽 기간에 군사 훈련이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셔도 된다”고 답했다.또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대화 과정에서 우리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알려달라. 미국은 100%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기간 가족을 포함한 고위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밝힌 것으로도 전해졌다.

한미 정상이 평창올림픽 기간 군사훈련을 연기하면서 남북 고위급 정상 회담 진전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지난 2일 북한에 고위급 남북 당국회담을 9일 판문점에서 개최하자고 제의한 바 있다. 이는 전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사와 남북대화 발언에 대한 제안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