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통해 “소득불균형·가계부채 등 구조적 문제 해결해야” 지적

 

지난 12월1일 이주열 한은총재가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시중 은행장들과 금융협의회를 열고 전날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1일 신년사를 통해 견실한 성장이 예상되는 지금이 개혁 추진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경기회복 모멘텀을 이어 나가면서도 경제체질 개선과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개혁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저출산과 고령화,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소득불균형 심화, 가계부채 누증, 차세대 첨단산업 발전의 지연 등 우리 경제의 활력을 제약하는 구조적 문제들도 상존해 있는 만큼, 성장세가 회복되고 재정이 확장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금이 개혁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다만 안팎의 여러 가지 위험요인들에 대해서는 경계를 나타냈다.

 

이 총재는 내년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주요 업무들을 꼽았다. 중기적 통화정책, 물가안정목표제 운영, 금융안정 강화, 지급결제 환경 변화 등이 이에 포함됐다.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올해에도 우리 경제의 견실한 성장세가 지속되겠으나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당분간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아울러 통화정책 완화기조의 장기화가 금융불균형을 심화시킬 가능성, 그리고 이러한 불균형의 누적이 중장기적으로 성장과 물가에 미칠 영향에 한층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9년 이후 적용될 물가안정목표제의 운영여건도 강조됐다. 이 총재는 인플레이션 추세, 성장과 물가 간 관계 등 인플레이션 동학(inflation dynamics​)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목표수준, 목표설정 방식, 설명책임 등에 개선할 점은 없는지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무엇보다 금융안정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이 총재는 국내외 금융불안 요인, 자본유출입 동향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함으로써 금융외환시장의 안정을 유지해 나가야 한다가계부채는 부채의 총량수준이 높은 데다 증가속도가 소득에 비해 여전히 빨라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금융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4차 산업에 따른 금융산업 지형 변화도 언급됐다. 이 총재는 금융산업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생체인증 등의 기술이 접목되면서 지급결제 환경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은행은 지급결제제도를 선진화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각별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열 양상을 보이는 가상통화 거래에 대해서는 가상통화 거래가 금융안정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은 임직원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 이 총재는 스스로 용기를 내고 한발 앞서 도전하는 퍼스트 펭귄처럼 진취적인 자세로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