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6개 생리대·팬티라이너 VOCs 74종 위해성 평가 결과… 기저귀 역시 인체에 무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국내에서 유통되는 생리대와 팬티라이너에 존재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74종이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고 결론 내렸다.

식약처는 28일 “시중 유통 중인 생리대·팬티라이너에 존재하는 클로로벤젠, 아세톤 등 VOCs 74종에 대한 전수조사와 위해평가를 실시한 결과, VOCs 검출량이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앞서 식약처는 생리대 함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VOCs 84종 중 인체위해성이 높은 10종에 대한 1차 전수 조사를 우선 실시해 지난 9월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나머지 74종에 대한 후속 조치다.

조사 대상은 지난 1차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지난 2014년 이후 국내 유통(제조·수입)·해외직구 생리대와 팬티라이너 총 666품목(61개사)과 기저귀 370품목(87개사)​다.

생리대는 하루 7.5개씩 한 달에 7일간 평생, 팬티라이너는 하루 3개씩 매일 평생동안 사용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생리대·팬티라이너의 VOCs가 인체에 흡수되는 전신노출량과 독성참고치를 비교해 위해성 평가를 진행했다. ​

식약처가 생리대·팬티라이너 전수조사와 위해평가를 진행한 결과, 브로모벤젠 등 24종은 모든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검출된 50종도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데칸​ 등 VOCs 7종은 전 세계적으로 독성연구자료도 없어 독성참고치를 구할 수 없는​ ​탓에 해당 성분에 대한 직접적인 위해평가는 할 수 없었지만, 구조활성이 유사한 물질의 독성자료를 적용할 경우 인체에 유해한 수준은 아니었​다는 게 식약처 설명이다.

기저귀의 경우, 국가기술표준원이 87개사 370개 품목에 대해 생식독성, 발암성이 높은 VOCs 10종을 조사한 결과 VOCs 검출량은 인체에 미치는 유해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그동안 생리대 관련 논란으로 국민들께 불안을 안겨드려 송구하다”며 “앞으로 여성 위생용품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여성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생리대 유해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지난 9월 오후 서울 중구의 한 대형마트 생리대 코너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