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과이익환수제 시행 앞두고 재건축 호황…해외건설은 저유가로 침체

2017년 건설사들의 한 해는 지난해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국내 시장에선 재건축 호황으로 인한 막대한 수익을 챙긴 반면 해외 시장에선 저유가로 인한 수주침체라는 대조적인 상황이 이어졌다. 사진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아파트 숲 뒤로 건축 중인 아파트의 모습. / 사진= 연합뉴스
2017년 건설사들의 한 해는 지난해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국내 시장에선 재건축 호황으로 인한 막대한 수익을 챙긴 반면 해외 시장에선 저유가로 인한 수주침체라는 대조적인 상황이 이어졌다.

올 한해 건설업계는 국내 주택시장에서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사업으로 큰 재미를 봤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초과이익 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정비사업 조합들이 시공사 선정을 서두른 결과다. 재건축 연한 축소 등의 부동산 부양책으로 2015년부터 이어진 호황이 올해까지 지속된 셈이다. 

강남권 재건축 단지를 두고 건설사 간 자존심 싸움도 벌어졌다. 건설업계의 맏형 현대건설, 정비사업 시장의 강자인 GS건설이 맞붙은 반포주공1단지(1‧2‧4주구)가 대표적이다. 해당 단지는 총 사업규모만 8조원에 달해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이란 타이틀을 얻기도 했다. 특화설계를 포함해 GS건설은 자이(Xi) 프레지던스(Presidence)라는 브랜드를, 현대건설은 독자 브랜드 설정 및 조합원 당 이주비 7000만원 지급이란 조건으로 대결했다. 비록 정부의 개입으로 이주비 7000만원 지급조건을 철회했지만 현대건설은 지난 9월27일 이 단지의 시공사로 선정됐다. 

재건축 시장 과열은 정부규제 조치로 이어졌다. 정부는 6‧19대책을 통해 조정대상 지역 내 재건축 조합원당 공급주택을 1주택으로 제한, 투기과열지구 내 재건축 조합원 지위양도 제한 등의 조치를 내놨다. 하지만 대책 이후에도 재건축 단지를 필두로 아파트 가격상승이 나타나며 조합원들은 시공사 선정절차를 서둘렀다.

대형 건설사는 물론 중견업체도 정비사업 수주에 열을 올렸다. 중흥건설, 동부건설은 올 한해 정비사업 수주액이 1조원을 넘었다. 또한 수도권을 넘어 강남권 재건축 단지 시공사 선정절차에 중견 건설사들이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재건축 호황은 건설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3분기 건설업종 매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0.8%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매출증가율이 마이너스 5.48%인 것과 비교해 급격한 성장이다. 아울러 3분기 건설업종 이자보상비율은 473.92%로 전년 동기(431.99%) 대비 개선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재건축 수주로 인한 계약금, 중도금 유입이 건설업종 유동성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셈이다.
현대건설이 2002년 3월부터 2005년 2월까지 공사를 진핸항 이란 사우스파 4, 5단계 가스처리시설. / 사진= 현대건설
국내 건축시장에 이런 호황이 이어진 반면 해외건설 시장에서는 2년 연속 부진을 면치 못했다. 26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25일 기준 올해 누적 해외건설 수주액은 총 289억90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281억9000만 달러) 대비 3% 증가한 수치다. 비록 증가했다고 하지만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10년새 최저치였던 점을 감안하면 반길만한 실적과는 거리가 멀다.

저유가 기조가 해외 발주처를 위축시킨 결과다.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브렌트유 인도분 거래액은 지난해 1월 배럴당 27.88달러로 저점을 찍은 뒤 상승해 올해 50달러 선을 유지했다. 최근에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산유국들의 감산합의로 배럴당 64달러까지 뗬지만 해외건설 수지타산점인 70달러선에 미치지 못한다는 게 건설업계의 중론이다. 이에 대림산업이 지난 7월 계약한 총 7900원의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등의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도 해외건설 실적이 반등하지 못한 상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OPEC의 감산합의가 내년까지 이어질지 불확실하다. 해외 발주처의 공사발주가 늘기 위해 유가상승 이 필요한데 가능성이 제한적이다”며 “내년 부동산 시장 규제, 저유가가 겹치면 건설업계 내외부로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