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신생아 3명서 나온 세균 유전자 검사 결과 공개…경찰, 병원 압수수색

 

경찰이 19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질병관리본부는 이대목동병원에서 사망한 3명의 환아에서 검출된 ‘시트로박터 프룬디’(시트로박터균)의 내성 유전자 염기서열이 일치한 것을 확인했다고 19일 밝혔다. 세균의 유전자 염기서열이 같다는 말은 사망한 신생아들을 감염시킨 원인이 동일하다는 의미다.    

 

질본은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사망한 신생아 3명이 사망하기 전 채취한 검체(혈액) 배양검사를 통해 지난 18일 항생제 내성이 의심되는 시트로박터 프룬디를 검출했다.

 

이어 다음날 내성유전자형 동일성을 확인하기 위해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 3명의 사망환아의 검체에서 유전자 염기서열이 모두 일치한다는 것을 최종 확인했다. 이같은 발표로 사망한 4명 중 최소한 3명 환아의 사망원인은 동일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질본은 정확한 감염원 및 감염경로를 밝히기 위해 역학조사를 지속하고 있다.

 

또 검출된 균의 항생제 내성에 대한 확인 결과, ‘광범위 베타락탐계 항생제 분해효소’(ESBL) 내성균으로 확인됐다. 대표적인 베타락탐계 항생제로는 페니실린 계열, 세파 계열 항생제가 있다. 이번에 검출된 균의 감염 치료를 위해서는 항생제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본 관계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와 함께, 감염 사망원인 등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조사·검사 등 적극적 공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퇴원 및 전원한 환아의 감염예방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날 수사관 13명을 투입,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과 전산실, 의료진 사무실 등 10곳을 압수수색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