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 무장 3000원대 편의점 티라미수, 가성비↑…4000원대 스타벅스 티라미수, 깊은 풍미에 탄성

케이크는 축하를 위한 것. 생일, 입학, 졸업, 입사, 회복, 해(年)를 보내고, 만나고 헤어지고. 이 모든 기쁨 혹은 아쉬움을 기념하기 위한 케이크는 구매 행위에서부터 이미 기념이다. 베이커리에 들어가 이 케이크 저 케이크 사이를 왕복하며 무엇을 살지 고민하고 있자면, 내가 축하할 일이 있음에 행복한 건지 곧 케이크를 먹을 수 있음에 행복한 건지 헷갈리게 된다. 아무렴 어때, 케이크가 있는데.

어른이랍시고 카페를 제 집보다 더 자주 들락거리기 시작한 후부터 케이크가 축하의 본분을 잃고 그저 ‘적당한 식후 디저트’가 된 지금에도, 기자에게 케이크는 아직 설레는 음식. 특히 ‘나를 들어올리다’는 뜻을 가진 티라미수는 달며 쓰고 쓰며 단 오묘한 매력을 가진 최고의 케이크다. 쌉싸래한 초코파우더와 입 안 모든 공간을 채우는 눅진한 마스카포네 치즈 크림, 커피향 시트. 무슨 케이크 먹을래? 질문에 팔할의 답이 티라미수인 내게 선택지 두 개가 떨어졌다. 

 

스타벅스 티라미수 vs GS25 티라미수


GS25 로얄티라미수(좌)와 스타벅스 티라미수(우). /사진=노성윤 영상기자
두 제품 모두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티라미수다. 승패는 ‘제 값’에 달렸다. 4000원 대 후반인 스타벅스 티라미수가 비싼 값을 과연 비싼 맛으로 보답할지, 3000원 대 초반인 GS25 편의점 티라미수가 (티라미수 치곤 비교적) 저렴한 값을 보란듯이 이기는 맛을 선사할지가 관건이었다.

GS25 티라미수는 온라인에서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었다. 만만하게 방문하는 편의점에서 제법 만만한 가격에 140g 용량의 티라미수를 산다는 건 생소한 일이다.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는 평이 우세했다. 티라미수를 사면서 정말 기대가 된다는 투로 편의점 직원에게 “이거 어때요?” 물었다. “저한테는 좀 달더라구요. 인기는 있어요”라는 회답.

외관은 너부데데한 라자냐(lasagna)​와 닮았다. ‘그 값’이니 ‘그 맛’이겠지 라고 예단하며 별 기대 없이 한 입 떠 먹었다. 초코파우더가 달다. 치즈 크림도 달다. 시트가 3, 크림과 파우더가 7 비율로 층층이 쌓여있다. 손가락 두 마디 정도의 두께라 한 스푼 크게 뜨면 입 안에 가득 찬다. 하지만 쓰지 않다. 가장 아래층 시트에서 커피 맛이 나지 않았다. 커피 맛 없이 내내 초콜릿으로 단 맛이다. 티라미수로서 ‘나를 들어올리기’에는 근력이 부족했다. 

조각케익 모양의 스타벅스 티라미수를 먹어본다. 1층이 시트, 2층이 크림, 다시 3층이 시트, 4층이 크림, 맨 위층이 생크림이다. ​초코파우더는 올록볼록 생크림 위에 도포돼 있다. 편의점 티라미수보다 파우더 양이 적다. 꼭짓점부터 잘라 먹었다. 먹자마자 커피향이 풍부하게 느껴진다. 시트를 커피에 충분히 적셨기에 가능한 맛이었다. 편의점 티라미수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맛이다. 치즈 크림은 편의점 티라미수가 더 부드러웠고, 스타벅스 티라미수는 비교적 단단했다.

역시 값이 퀄리티를 증명한다. 싸게, 많은 양을 먹고싶다면 편의점 티라미수​. 1500원쯤 더 주더라도 에스프레소 향 진한 티라미수를 먹고싶다면 스타벅스 티라미수. 편의점 티라미수와 아메리카노를 함께 먹어도 알맞은 조합이겠다. 기자는 숟가락으로 마구 퍼먹는 것보다는 가장자리부터 조금씩 무너뜨리며 먹는 기분이 좋아서, 또 기념의 맛과 더 닮기도 해서 스타벅스를 택하겠다.  ​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