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대론 동의 못해”…홀대로 진화 나선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 대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언 수위가 낮았다며 이는 양국관계에 좋은 신호라고 15일 밝혔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드 문제에 대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회의 때보다 발언 횟수가 줄고 강도가 낮아졌다”며 “양국 관계가 새로운 출발로 가는 좋은 신호가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확대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은 사드 용어를 사용 하지 않고 ‘우리 모두가 아는 사실’로 표현했다”며 “사드라는 용어도 소수정상회담에서 최소한으로 마지막에 살짝 언급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홀대론에 대해 “홀대론을 걱정하는데 결과적으로 회담의 내용으로 평가해 달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왕이 중국 외교장관이 문 대통령과 악수할 때 팔을 두드린 것을 두고 외교 결례라고 제기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굳이 외교 결례라고 보기보단 그만큼 친근하다는 쪽으로 봐줬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이 지난 14일 서민식당에서 아침 식사를 한 것은 우리가 적극적으로 기획한 일정이었다. 중국 국민 속으로 다가가는 인상을 남기는 것도 중요한 외교일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