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점 여부 두고 찬반 측 갈등 고조…입점 반대 정치인 낙선운동 가능성도 시사

신세계가 비수도권 최초로 경남 창원시에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이를 찬성하는 창원 시민과 반대하는 소상공인 간 찬반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창원 스타필드 입점을 찬성하는 지지자 시민모임 130여명은 14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모임은 소상공인 단체와 소수 정당은 지역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면서 해당 소상공인 대표와 일부 정당 정치인에 대해 불매운동과 낙선운동 돌입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스타필드 창원의 입점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대다수 창원 시민들의 정주 여건 개선과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받지 않기 위함이라면서 대구와 부산지역으로의 지속적인 소득의 역외유출의 방지와 도심공동화 현상의 방지, 수천개에 이르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창원의 지역경제활성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타필드 창원 입점을 통해 거주 인구와 외부 관광객이 최대한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해, 창원의 전체 상권을 확대시켜야 한다면서 지역 내에서 생산과 소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순환구조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이들은 서울지역 소상공인 매출액이 줄어든 이유를 대형쇼핑몰의 입점이 아닌 소상공인끼리의 경쟁 심화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창원시에는 찬반 양측이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지역 소상공인들은 스타필드 입점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창원시 중소상공인 시장보호 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세계의 이번 결정은 지역 중소상공인들을 말살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스타필드 건립계획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중소기업연구원 토론회 발표자료에 따르면, 복합쇼핑몰이 입점하면 근거리 상권의 종업원들은 일자리를 잃는 내몰림 효과가, 원거리 상권은 복합쇼핑몰에 상권이 흡수되는 빨대효과가 나타난다면서 경남도와 창원시는 지역경제를 위해 인허가를 반려해야한다고 말했다. 

 

사진은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스타필드 고양 전경. / 사진=신세계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