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 2일차 맞아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참석…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 예정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 국빈방문 이틀째인 14일 오전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 국빈 방문 이틀째인 14일 오전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무역과 경제 현장에 있는 여러분을 보면서 사람이 먼저라는 것을 느낀다”며 “양국 간 경제협력에서도 결국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은 이날 오전 베이징 시내 국가회의중심 B홀에서 열렸다.

문 대통령은 개막식 격려사에서 “먼 길도 친구와 함께 가면 힘들지 않다는 말이 있다. 사업하기 전에 먼저 친구가 되라는 중국속담도 있다”며 “오늘 행사가 여러분 모두가 평생 함께할 수 있는 진정한 동반자를 만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행사 시작을 알리는 ‘타징’에 앞서 “중국에서는 행사를 시작할 때 징을 친다. 한국에서도 징소리는 잡귀와 악운을 쫓는 뜻이 담겨 있다”며 “굉음과 함께 어두운 과거는 날려버리고 양국의 관계가 더욱 굳건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은 양국 기업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기업 173개사와 중국 현지 바이어 500여개사에서 67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가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기업인들의 진지하고 열의에 찬 모습에서 두 나라의 굳은 우정과 밝은 미래를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베이징 조어대 인근의 전통 중국 조식 전문점에서 중국인들이 즐겨 먹는 유탸오와 더우장으로 아침 식사를 하는 것으로 방중 2일차를 시작했다. 유탸오는 밀가루를 기름에 튀긴 빵이다. 더우장은 중국식 두유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조어대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 양국은 사드 문제에 대한 입장 차이로 공동성명은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공동언론발표문을 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