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서 은행 보험 등 권역별 소비자 보호업무 강화…중복되는 팀·부서 통폐합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사진)이 지난달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부담금관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의견제시의 건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금융감독원이 소비자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영업 감독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 같은 방향으로 이달 말까지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부서장 인사와 함께 단행한다.

14일 금감원은 이번 조직개편안을 통해 소비자보호를 모든 업무에서 최우선에 두기로 했다. 대부분 민원이 영업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은행·보험 등 권역별로 소비자보호를 위한 영업 감독검사를 수행하도록 했다.

권역별 감독·검사 부서는 사전적 피해 예방을, 소비자보호 부서는 사후 피해 구제를 맡는다.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는 민원·분쟁을 처리하는 데 집중하도록 했다. 전체 민원의 63.7%를 차지하는 보험 부문의 감독·검사 부서도 금소처로 이동한다.

민원 처리와 분쟁 조정은 분쟁조정 1국(보험 담당)과 2국(보험 외)이 맡는다. 포용적 금융을 강화하기 위해 서민·중소기업지원실도 금소처에 둔다.

금감원은 은행·제2금융·증권·보험 등 권역별 조직의 기본 틀은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건전성과 영업행위 등 감독 목적을 기준으로 삼는 매트릭스 개념을 이번 조직개편에 가미하기로 했다.

이에 금감원은 각 감독·검사 부서의 건전성 업무는 은행·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이 담당한다. 영업행위 업무는 시장 담당 부원장이 지휘한다. 매트릭스 조직 운영을 총괄하는 팀을 각 부원장 직속으로 둔다.

내년에 본격화하는 금융그룹 통합감독을 위해 금융그룹감독실을 만든다. 각 부서에 흩어진 관련 기능을 모아 핀테크지원실을 신설한다.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는 자금세탁 방지를 전담하는 부서도 둔다.

수석부원장은 기획·경영과 전략 감독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총무국 인사팀은 인사지원실로 독립화한다. 전략 감독은 금융그룹 감독, 자금세탁 방지, 연금금융 등이다.

중복되는 부서와 팀은 통폐합한다. 당장 금융혁신국과 금융상화분석실 등을 폐지하고 실무부서 중심으로 인력을 배치한다. 또한 팀 단위 조직 통·폐합을 통해 점진적으로 대(大)팀제로 전환한다. 또 선임국장 수를 기존 3명에서 2명으로 축소하고 소관업무를 조정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내 세부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이후 부서장 인사 등과 함께 조직개편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