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상공인 건립 반대 주장…일부 시민은 ‘찬성 청원’ 올리기도

신세계가 비수도권 최초로 경남 창원에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인근 지역 소상공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지역상권 보호가 건립 반대 이유다. 반면 창원시민들은 스타필드의 적극 유치를 바라고 있어 향후 찬반 갈등이 더욱 심화할 전망이다.

 

신세계그룹 부동산 개발·공급업체인 신세계 프라퍼티는 지난 10일 창원시에 연면적 30규모로 스타필드 창원 건립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창원시 의창구 중동지역 상업용지 33000㎡​를 사들였다고 지난해 5월 공시한 바 있다.

 

공시가 발표된 당시에 부지 관련 개발계획이 구체화되지도 않은 상황이었지만, 해당 부지에 스타필드가 들어올지 모른다는 소문이 돌면서 지역 상인들은 일찌감치 반대의 뜻을 내비쳤다. 지난 10월에 창원시 중소상공인은 중소상공인·시장 보호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하면서 신세계 스타필드 진출에 대해 반발한 것이다.

 

창원 중소상공인·시장 보호 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달 12일 오후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스타필드 반대 입장을 재차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개발 계획이 확실시되면서 창원시 상인들의 반발 수위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창원시 중소상공인 시장보호 대책위원회는 11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세계의 이번 결정은 지역 중소상공인들을 말살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스타필드 건립계획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중소기업연구원 토론회 발표자료에 따르면, 복합쇼핑몰이 입점하면 근거리 상권의 종업원들은 일자리를 잃는 내몰림 효과가, 원거리 상권은 복합쇼핑몰에 상권이 흡수되는 빨대효과가 나타난다면서 경남도와 창원시는 지역경제를 위해 인허가를 반려해야한다고도 말했다.

 

이들은 또 스타필드 입점 철회를 위해 중소상공인과 지역단체, 정당 등과 함께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도 소상공인과 뜻을 같이 했다.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스타필드 등 복합쇼핑몰의 입점으로 인한 폐혜는 이미 여러 언론에서 보아왔듯이 지역중소상공인들의 몰락을 불러 왔을 뿐이라면서 이미 창원은 백화점, 마트등 유통업체들이 포화상태에 있으며, 향후 SM타운, 창원 중앙역세권등이 들어설 예정인데 스타필드까지 들어오게 된다면 지역경제의 근간인 자영업자들의 몰락을 불러오고 이는 곳 지역경제의 몰락을 불러올 것이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지역 소상공인들의 대형 유통점 입점에 대한 반발은 이전에도 존재했다. 부산 연제구 이마트타운 건립이 확정되기까지도 오랜 진통이 있었고, 경기 부천 상동에 입점을 추진했던 신세계백화점은 인근 지역 상인들의 반발과 지자체간 갈등으로 무산된 바 있다

 

 

/사진=창원시 시민의 소리 홈페이지 캡처.

이와는 반대로 일부 창원시민들은 스타필드 진출을 반기는 상황이다. 창원시 온라인 민원창구인 시민의 소리에는 스타필드 허가를 요청하는 글이 2000여건 이상 게재됐다. 포털사이트에는 지난 6스타필드 창원 지지자 시민모임이라는 카페가 개설되기도 했다. 회원 수는 12일 기준 1353명이다. 이들 찬성 측 시민들은 창원 발전을 위해서는 스타필드가 꼭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기존 스타필드 건립을 추진할 때에도 지역 상권의 상인뿐 아니라 지역민, 지자체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큰 무리 없이 추진돼왔다면서 창원 스타필드의 경우에도 지역민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