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번째 통보 만에 출석…“수사 성실히 임하겠다”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던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여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진=뉴스1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검찰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모습을 드러낸 최 의원은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며 “오늘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 제 억울함을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혐의를 인정하느냐’ ‘국정원은 특활비를 건넸다고 인정했다’ ‘자신이 정치 보복의 희생양이라고 생각하느냐’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답했다.

최 의원은 2014년 7월~2016년 1월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명목으로 1억여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최 의원에게도 돈이 건너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은 검찰에 ‘이병기 전 원장의 승인을 얻어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했다’고 진술했으며, 이 전 원장도 같은 내용의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이 최 의원에게 건넨 특활비의 성격을 뇌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이 각 부처 예산 편성을 담당하는 기재부 장관에게 예산과 관련한 도움을 받을 목적으로 특활비를 건넸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 최경환 의원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한 뒤 최 의원을 소환했으나, 그는 세 차례 응하지 않다가 이날에서야 출석했다.

최 의원은 정치권에서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물로 분류된다. ‘진박(진실한 친박) 감별’ 여론조사를 한 혐의를 받는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도 지난 27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15시간 가량 조사를 받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