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본회의 밤 9시로 연기...공무원 증원·최저임금 인상 등 핵심 쟁점 놓고 이견 좁혀

여야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과 기재부 2차관이 새해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인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방에서 회동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새해 예산안 처리를 위해 2일 오후 2시 소집된 국회 본회의가 오후 9시로 연기됐다.

여야는 전날 밤늦게까지 마라톤협상을 이어가며 남북협력기금 837억원 삭감, 건강보험 재정지원 2200억원 삭감 등에 합의점을 찾은 데 이어 기초연금도 도입 시기를 내년 7월로 늦추는 선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

공무원 증원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후속 지원 예산 등은 이견이 남아 있다. 여야가 이를 놓고 입장차가 뚜렷해 타협안을 마련할지 미지수다.

공무원 증원은 정부 안에서 증원 규모를 얼마나 줄일지가 관건이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안정자금의 경우 부대 의견을 통해 야당의 요구를 어느 정도나 반영할지가 과제로 남아있다.

여야는 일단 본회의를 9시로 연기한 뒤 원내대표·정책위의장 '2+2+2' 형태로 가동하던 협의체를 원내대표 단독으로 좁혀 막바지 담판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 중인 여야 원내대표 협상에 참석하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예산안 협상 관계로 오늘 의원총회 및 본회의는 연기됐다"며 "본회의 시간이 결정되는 대로 추후 공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가 예산 처리시한인 이날까지도 타결에 실패할 경우 국회 선진화법 시행 이후 처음으로 법정 시한을 넘기도록 예산을 통과시키지 못한 첫 국회가 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