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맹 예산 사적 유용 혐의…특혜채용, 뇌물 요구 등 수사 확대 전망

경찰이 한국자유총연맹 예산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배임 등 비리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재 총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뉴스1

 

경찰이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의 연맹비 배임 혐의를 포착하고 강제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혐의점이 드러난 의혹을 우선적으로 수사하고 있으나, 김 총재를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도 함께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30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소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사무실 등 4곳에 대해 본청 수사관 15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 총재는 총재 취임 후 2016년 3월부터 2017년 1월까지 법인카드로 유흥주점 술값을 결제하는 등 연맹 예산을 개인적으로 쓴 혐의(배임)을 받고 있다. 그는 또 얼굴 성형이나 피부관리 등에도 연맹 예산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를 분석한 뒤 관련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김 총재를 둘러싼 의혹은 배임 뿐이 아니다. 앞서 표창원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김 총재가 지인의 동생 김모씨를 운전사로 특혜 채용하고, 김씨의 교통사고 비용 약 8500만원을 자유총연맹 공금으로 지출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김 총재는 또 박근혜 정부 청와대 홍보특보 시절 현대자동차그룹과 분쟁 중인 민원인에게 합의를 중재하는 대신, 사례금 명목으로 수억원대 뇌물을 요구한 의혹도 받고 있다. 그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관련 의혹을 부인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김 총재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라는 이유로 친박(親朴)계 인물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돌입한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한국자유총연맹은 전국 시·도·군·구에 지부가 설치돼 있는 거대 보수우익 관변단체다. 자유총연맹이 밝힌 회원 수는 약 350만이며, 대한민국 보수단체 총본산임을 자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