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시장 과당경쟁 등 우려해 발급 고심…각 자치단체는 지방공항 활성화 위해 LCC 추가 필요 역설

국토교통부가 플라이양양과 에어로케이에 대한 항공운송면허 발급 여부를 연내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방공항 활성화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국토교통부의 저비용항공업체(LCC) 항공운송면허 승인 여부가 임박함에 따라 강원도와 충청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항공운송면허를 신청한 플라이양양과 에어로케이는 각각 양양공항과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삼고 있는데, 두 공항의 적자 개선을 위해서는 LCC 도입이 필수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반면 국토부는 LCC 시장 포화 등을 문제 삼아 면허 발급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항공운송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플라이양양과 에어로케이가 신청한 항공운송면허 발급 여부를 연내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토부는 올해 2월 한 차례 플라이양양과 에어로케이의 항공운송면허 신청을 반려한 바 있다. 이에 플라이양양과 에어로케이는 6월 두 번째로 항공운송면허를 신청했고, 국토부는 이에 대한 면허 발급 승인 여부를 두 차례 연기한 상태다.

 

국토부의 면허 발급 결정이 늦어지는 데는 복합적인 이유가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표면적으로 LCC 시장포화를 우려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면에는 기존 항공사들 간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 업체가 LCC 시장에 진입할 경우, 기존 업체의 수익성 감소와 함께 조종사 및 정비사 이탈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올 9월부터 세 차례 비공개 간담회를 열어 각 항공사들의 이해관계를 조율하려 했으나, 눈에 띄는 성과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플라이양양과 에어로케이가 모기지로 삼는 양양공항과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모기지 항공사가 필수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양양공항 관계자는 플라이양양이 들어서면 수익성 개선 효과가 분명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국토부의 면허 발급이 계속 지체됨에 따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양양공항은 국내 15개 공항 중 가장 저조한 실적을 기록 중이다. 이에 유령항공이라는 비아냥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지난달 양양공항을 이용한 여객은 총 3054명에 불과하다. 현재 양양공항에서 운영하는 노선은 국내선 2, 국제선 3개 등 총 5개로 그 중 정기노선은 양양~제주 노선 단 한 개 뿐이다. 나머지는 모두 부정기 노선으로, 지난달 양양공항에서 운항한 항공편수도 33개로 국내 항공 중 가장 적다.

 

강원도 관계자는 현재 플라이양양과 재정지원 계약을 맺었다. 연간 40억원 규모로 3년 간 지원할 계획이라면서도 일단 면허가 발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청주공항의 상황은 그나마 양양공항보다는 낫다. 그러나 수익성 개선을 위해선 LCC 도입이 필수라는 입장은 같다. 청주공항은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올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여파로 다시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지난 23일 청주에서 열린 청주공항 개항 20주년 세미나에서는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주항공을 모기지로 삼는 LCC 설립이 필수라는 주장이 잇따르기도 했다.

 

한편, 국토부는 면허 발급 여부를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날짜를 특정지어서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항공운송면허 승인이든 반려든 내용과 관계없이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할 것이며 현재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