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분식회계 혐의 현대건설 등 6개사 감사인지정…대우조선 사태이후 회계감리 강화 움직임 뚜렷

건설업계의 부실회계에 대한 정부 당국의 감시 눈초리가 갈수록 매서워지고 있다. 새 정부들어 당국의 이런 움직임이 더욱 강화되는 양상이어서 건설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15일 제20차 회의를 열어 6개사에 대해 감사인 지정 등의 조치를 내렸다. 6개사가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해 재무제표를 작성‧공시한 혐의다. 

6개사 중 건설사로 현대건설, 서희건설이 포함됐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일부 국내외 공사현장에서 총공사예정원가 변동사유가 발생했음에도 공사진행률 산정시 이를 반영하지 않았다. 이에 이 기간 매출액이 과다 계상됐다. 현대건설은 과징금 및 지정감사인 1년 등의 조치를 부과 받을 예정이다. 서희건설은 지난 2009년부터 올 3월말까지 특수관계자 등 지급보증 사실을 주석으로 게재하지 않았다. 이에 과징금 처분 및 2년간 감사인 지정 조치를 받는다.

정부 당국의 건설업계 대상 회계감리는 지난해말부터 매서워졌다. 금융위는 지난해 12월말 분식회계 혐의로 한화건설에 대해 과징금 등 제재를 가했다. 한화건설은 지난 2005~2006년 430억원을 계열사 2곳에 대여, 지급보증하고도 이를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았다. 아울러 같은 회사에서 토지를 고가로 매입해 유형자산을 과다계상한 사실이 적발됐다. 현대건설은 올초 금융감독원의 회계감리 도중 2013~2016년도 재무제표를 수정해 공시했다.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태로 수주산업인 건설업계에 대한 당국의 회계점검이 강도를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건설업종은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진행률로 매출액을 산정한다. 실제 자금유입을 토대로 매출액 산정이 이뤄지지 않아 분식회계 우려가 크다.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이후 연초 ‘수주산업 회계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건설업계 회계점검이 강화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회계법인들의 자료 제출 요구 건수가 늘고 있다. 당국의 회계감리 강화조치를 의식한 것 같다”며 “4대강 사업 재조사 등 정무적 요인도 건설사에 대한 당국의 감시를 강화하는 요인이다. 건설사들이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고 전했다.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정부 당국의 회계감리가 강화되고 있다. 사진은 금융감독원 전경. / 사진= 뉴스1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