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갯속 구도에 제3인물론도 나와

이달 말 결정될 하영구 전국은행연합회장 후임에 금융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후보군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김창록 전 산업은행 총재와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유력 후보로 신 전 사장과 김 전 총재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다만 금융감독원장의 예처럼 제3의 인물이 차기 은행연합회장에 오를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적임자가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다. 


최근 은행연합회 이사회에서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이동걸 산업은행장, 이경섭 NH농협은행장, 윤종규 KB국민은행장, 위성호 신한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박종복 SC제일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등 8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자 차기 회장 후보를 개별 추천했다.

 

사진 왼쪽부터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위성호 신한은행장, 윤종규 KB국민은행장,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 사진=뉴스1

이사회에서 회장 후보로 추천받은 인물은 홍재형 전 부총리, 김창록 전 산업은행 총재, 윤용로 전 외환은행장,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 민병덕 전 KB국민은행장, 이종휘 전 우리은행장, 이장호 전 BS금융지주(현 BNK금융지주) 회장 등으로 알려졌다. 이중 김 전 산업은행 총재와 신 전 사장이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이장호 전 BS금융지주 회장과 홍재형 전 부총리도 후보로 떠올랐지만 이 전 회장은 엘시티 관련 재판 1심 집행유예를 선고 받아 유력 후보군에서 멀어졌다.

 

홍 전 부총리도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의 항소심 선고가 남아 있다. 80세 고령으로 최근 제기된 올드보이 귀환에 대한 부정적 여론도 부담이다.  

김창록 전 산업은행 총재(왼쪽),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

이에 따라 금융권은 김 전 총재와 신 전 사장을 유력 후보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김 전 총재는 행정고시 13회로 공직에 입문해 김대중정부 시절 재정경제부 경제협력국장, 노무현정부 시절 금융감독원 부원장, 한국산업은행 총재를 역임했다.

 

신 전 사장은 호남출신 금융인이다. 금융권에선 대부 격으로 평가받는다. 한국산업은행에 입행한 뒤 1982년 신한은행 창립 멤버로 참여했다.

윤 전 행장과 민 전 행장은 후보 추천과 상관없이 연합회장을 맡을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총재와 신 전 사장이 차기 회장 경쟁에서 유리하다는 평가가 많지만 변수는 여전히 남았다. 이사회를 마치고 나온 하 회장은 "이사회는 후보 추천만 받았을 뿐 구체적 논의는 없었다"고 말하며 후임 선임 작업이 여전히 안갯속임을 시사한 바 있다.

은행연합회는 오는 27일 정기이사회가 열리기까지 은행장들에게 후보자에 대한 판단을 맡기고 정기이사회에서 후보를 압축할 계획이다. 이달 말 회원사 총회에선 투표로 차기 회장을 선출하기로 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현 정부 기조에 맞출만한 인물들이 거론되고 있고, 그런 인물로서 금융감독원장 내정처럼 예상치 못한 금융권 인사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며 "은행연합회장이라는 자리가 전 금융권 수장 위의 수장 역할이기에 정부로서도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