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한·무제한 지원 형태는 이번이 처음…기축통화급 통화와의 스왑으로 금융안정성 더 높아져

한국과 캐나다가 무기한·무제한 지원 형태로 양자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했다. 사진은 이주열 한국은행총재(왼쪽)와스티븐 폴로즈 캐나다중앙은행 총재. / 사진=한국은행

 

한국과 캐나다가 통화스와프 협정을 전격 체결했다. 기존 통화스와프 협정과는 달리 이번에는 만기와 한도를 사전에 정하지 않았다.

16일 한국은행은 캐나다와 원화·​캐나다달러화 통화스와프 상설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통화스와프 협정은 15일 오후(현지 시각)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스티븐 폴로즈 캐나다중앙은행 총재가 협정문에 서명하면서 즉시 발효됐다.


이번 한국·캐나다 통화스와프는 만기가 설정되지 않은 상설계약이다. 통화스와프 한도도 정하지 않았다.

통화스와프는 외환이 부족해지거나 금융안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될 때, 상대국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교환(swap)하는 외환거래다. 일종의 보험 성격으로 통화 스와프 협정 상대국 통화 가치가 높을 수록 금융 안정도는 높아진다.

한국이 무기한·무제한 지원 형태로 양자 통화스와프를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캐나다가 기축통화국(미국, 유로존, 일본, 영국, 스위스 등 5개국)을 제외하고 이 같은 형태의 양자 통화스와프를 맺은 건 중국에 이어 한국이 두 번째다.

캐나다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피치, 무디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에서 신용등급 최상위인 AAA(무디스는 Aaa)를 받는 신용 강국이다. 더불어 캐나다 달러화는 미국 달러화, 유로존 유로화, 일본 엔화, 영국 파운드, 스위스 스위스프랑 등과 함께 사실상 기축통화로 평가된다.

한국은 외환 위기 발생시 캐나다달러화 스왑이라는 안전 장치를 확보하게 됐다. 여기에 더해 캐나다는 미국, 유럽 등 주요 기축통화국과도 한도를 정하지 않은 무기한 통화스와프를 맺고 있어서 한국으로선 통화스와프 네트워크 효과도 간접적으로 누릴 수 있게 됐다.

한국은행은 통화스와프 체결로 한국 경제와 원화의 대외 신인도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통화스와프 체결로 캐나다가 경제·금융시장의 안정성 측면에서 한국을 대등한 파트너로 인정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까닭이다.

한국은 현재 중국, 호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와 역내 금융안전망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M)'를 통해 1168억달러(미국 달러 기준) 수준의 통화스와프 협정을 맺고 있다. 연장 협의 중인 아랍에미리트(54억달러)를 포함하면 양자 간 협정 대상은 5개국, 규모는 1222억달러로 늘어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