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승수 변호사 KB금융 사외이사 선임에 반대 권고…2008년 현대증권 사외이사 선임때는 찬성 전력

서울 중구 KB국민은행에서 시민들이 은행 업무를 보고 있다. / 사진=뉴스1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 이하 ISS)가 하승수 변호사의 금융사 사외이사 추천과 관련해 과거와 상반된 의견을 내놓아 의구심을 낳고 있다. ISS가 오는 20일 열리는 KB금융 임시주총에서  하 변호사의 ​사외이사 선임에  반대 의견을 낸 것과 달리 지난 2008년에는 하 변호사의 현대증권 사외이사 선임에 대해 찬성 의견을 표명했기 때문이다. 동일 인물에 대해 상반된 의견을 내놨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ISS는 KB금융 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협)가 오는 20일 KB금융 ​임시주주총회에서 안건으로 올린 하 변호사의 사외이사 선임과 대표이사의 이사회 참여 배제를 위한 정관 변경 등 2개 안건 모두에 대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반대할 것을 기관투자가들에게 권고했다. 


ISS는 하 변호사의 사외이사 선임 건에 대해 "과거 정치 경력이나 비영리단체 활동 이력이 금융지주사의 이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불명확하다"며 하 변호사가 KB금융 기업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ISS는 "기존 이사회에도 법률 전문가가 있어 (하 변호사의) 전문성이 중복된다"는 점도 지적했다.

특히 ISS는 대표이사가 이사회 내 각종 위원회에 참여할 수 없도록 정관을 변경하는 안건에 대해서도 "계열사에 대한 대표이사의 영향력을 약화하는 것은 주주가치에 부합한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ISS는 2008년 5월 하 변호사의 현대증권 사외이사 후보 때는 찬성 의견을 냈던 전력이 있다. 하 변호사의 이력이 금융사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하에서다. 특히 하 변호사가 법률 전문가로서 KB금융 사외이사에 추천된 게 아니라 노동자 추천 사외이사로 참여할 예정인 만큼 ISS가 말한 '법률 전문성이 겹친다'는 지적이 온당하냐는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KB노협도 이 점을 들어 ISS의 판단을 반박하고 있다. 박홍배 KB국민은행지부 위원장은 "ISS가 KB금융 이사회 내 변호사 중복과 정치활동 경력을 문제 삼았는데 ISS는 2008년 5월 하 변호사의 현대증권 사외이사 후보 때는 찬성 의견을 냈다"며 "이후 현대증권 기업가치가 떨어지지 않고 개선됐다. 동일 인물을 특별한 결격 사유도 없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불분명하다'며 반대 의견을 표명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대표이사가 이사회 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지배구조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에 참여할 수 없도록 정관을 변경하는 안건에 대해 ISS가 ​계열사에 대한 대표이사의 영향력을 줄이는 것으로 주주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낸 것에 대해에도 반대 목소리가 제기된다. 


주주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대표이사의 이사회 내 사회이사후보추천위원회, 지배구조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 참여를 배제하는 것이 주주가치에 부합하다는 의견을 모범규준으로 해놨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김창희 공인노무사는 "뉴욕증권거래소는 모범규준을 통해 대표이사의 이사회 지배구조 관련 이사회에서 배제하는 것이 주주에 이익이 된다고 본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ISS가 판단한 '대표이사의 영향력을 줄이는 것은 주주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판단과 정확히 반대 의견"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