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원본부 대상…용역업체 사무실과및 업체대표 자택도 포함

 

GS건설이 재건축 시공사 선정 사업장에서 ‘불법 매표 시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해 제보받은 금품들 / 사진=GS건설

경찰이 재건축 시공권 확보 과정에서 조합원에게 금품제공 의혹을 받는 롯데건설에 대해 2차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지난 9일 서초구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사업 수주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한 혐의(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위반)로 롯데건설 경영지원본부를 압수수색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달 23일 롯데건설 주택사업본부를 압수수색한 데 이어 두 번째다.

경찰은 이날 홍보를 대행하는 용역업체 사무실과 업체 대표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건설사들은 보통 재건축사업을 수주할 때 홍보 용역업체를 고용하고, 용역업체 직원이 이른바 OS요원이라 부르며 조합원들을 만나 설득하는 작업을 하도록 한다.

앞서 경찰은 롯데건설이 공사비 1조원 규모의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사업의 시공사로 입찰에 참여한 과정에서 조합원에게 금품 및 향응을 제공했다는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나섰다.

한신4지구는 최근 GS건설이 ‘불법 매표 시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해 제보받은 금품·향응 신고를 폭로해 도마에 오른 재건축 사업장이다. 신고된 금품 중에는 현금 뭉치와 백화점 상품권부터 100만원대 다이슨 무선 청소기, 150만원 상당의 명품 가방 등이 포함돼 있다. 롯데건설은 GS건설과 한신4지구의 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두고 경쟁했지만 사업권은 따내지 못했다.

경찰은 자금 집행내역 등이 담긴 서류·장부 등 압수물을 분석한 뒤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