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자료 안내면 진행 어렵다’ 경고…청문회서 편법증여 논란 해명하나

 

9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여의도 청문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 사진=뉴스1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홍 후보자를 둘러싼 ‘편법 증여’ 의혹들이 청문회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정치인 출신인 홍 후보자가 무난하게 청문회를 통과할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야당에서는 자진사퇴를 요구하며 치열한 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앞서 홍 후보자를 두고 고가 아파트 편법 증여와 더불어 증여세 탈루, 갑질계약, 자녀 특목고 입학 등 의혹들이 제기됐다. 특히 증여세 납부를 위해 후보자의 부인과 중학생 딸 사이 고액 채무 관계를 맺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미 청와대와 국세청 등 주요 정부부처에서 홍 후보자의 증여 방법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적법한 절차를 밟았다고 해도 야당에서는 편법 증여와 관련된 의혹들을 청문회 주요 쟁점으로 삼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홍 후보자의 과거 발언이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홍 후보자는 과거 재벌개혁과 부의 대물림을 비판해왔던 대표적인 인물이다. 홍 후보자는 지난 2013년 “과다한 상속‧증여가 이어지면 부의 대물림으로 근로의욕이 떨어진다”며 “본래 목적을 상실한 특목고는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홍 후보자가 8억원대 아파트를 증여받은데 이어 홍 후보자 딸이 특목고 진학률이 높은 국제중에 재학 중인 것으로 드러나 야당의 공세는 더욱 거세졌다.

홍 후보자 자질 검증 또한 내일 인사청문회의 주된 쟁점 중 하나다. 새로운 중기부 장관은 창업지원과 영세‧소상공인 지원 문제라는 숙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야당에서는 중소기업‧벤처 경험이 없고 시민단체 경력만 있는 홍 후보자가 중기부 장관 임무를 잘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간 홍 후보자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딸의 수억 원대 건물 소유와 서울대 지상주의 논란에 대해서는 자신의 SNS을 통해 유감을 표했지만, 그 외 논란에 대해서는 ‘청문회에서 소명하겠다’고 대응을 자제해왔다. 


이미 야당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홍 후보자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등 비판 강도를 높이는 모양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홍 후보자는 현 정부의 실패를 바라는 엑스맨이 아닌가 싶다"며 "이런 사람 장관 되는 꼴 보려고 촛불을 들었나 하는 개탄이 나온다"고 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홍 후보자는 쪼개기 증여, 갑질 계약, 모녀간 금전대차 계약이라는 비상식적 행동, 사회 위화감을 조성하는 학벌 인식 등 문제가 많다. 이런 분이 상생과 중소기업, 대기업을 조화시키는 장관을 하기에는 자질 측면에서 부적격"이라며 "홍 후보자는 친문 정치인인 만큼 더 이상 대통령에게 부담 주지 말고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렇듯 야당에서 홍 후보자의 자진사퇴까지 요구하는 가운데, 인사청문회 또한 순탄치 않을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청와대에서는 정치인 출신인 홍 후보자가 무난하게 청문회를 통과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여러 의혹이 불거지면서 야당 반응은 더 냉랭해진 상황이다.

현재 홍 후보자는 모녀 간 채무 계약과 이자납부 내역, 딸 특목고 입학 등 세부 사항에 관해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은 9일 전체회의에서 홍 후보자가 자료제출을 성실히 하지 않았다며 일제히 지적했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은 “교수 시절 재직한 대학의 교원인사기록부와 강의평가 같은 자료도 일체 부동의해 자료제출을 안 했다”며 “내일 청문회를 안 하겠다는 건지, 본인 청문회를 하겠다고 생각하면 자료제출을 요구해주고 위원장님은 이 부분을 촉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영세‧소상공인 업계에서는 홍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중소산업과 불공정한 경쟁체제를 방지하기 위해 중기부 장관 공백을 채우고 조속하게 임명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전국가맹점주연석회의, 소상공인연합회,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 등 중소상인자영업자 단체들은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600만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의 시장보호와 활성화, 경제민주화를 추진해야 할 장관 임명을 더 이상 늦춰서는 안 된다”며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대기업 특혜, 정경유착의 폐해가 남아 중소상인 자영업 시장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