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등 주요 기업인 총출동

문재인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오후 자카르타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 국가들과 교류확대를 골자로 하는 ‘신(新)남방정책’을 펴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와 인도네시아상공회의소가 공동 개최한 이날 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와의 양국 상생협력을 위한 6대 협력방안을 밝혔다.

6대 협력방안은 △경제협력의 틀 복원 ​협력분야 다각화​기간산업 협력 강화 ​사람중심 협력 ​중소·중견기업 협력사업 ​교역구조 전환으로 이뤄져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상품교역 중심의 한국과 아세안의 관계를 문화예술, 인적교류로 확대하고 교통과 에너지, 수자원 관리, 정보통신 등 아세안 국가가 필요한 부분부터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양국 교류 역사상 역대 최다 기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 문 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양국 간 전통 협력 방식의 고도화를 주문하고, 중단된 양국 CEPA(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협상의 재개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양국 간 전통 협력 방식은 금융, 기술을 포함한 '패키지 협력'으로 고도화될 필요가 있다”며 “협력 중인 개별 프로젝트들은 연계 산업이나 지역 개발까지 범위를 넓혀 ‘지속 가능한 협력 사례’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도적인 협력의 틀도 단단히 하길 바란다”며 “양국을 잇는 한-아세안 FTA를 업그레이드하는 일이라든가, 협상 중인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에 진전을 기대하는 가운데 중단된 양국 간 CEPA 협상도 다시금 논의를 이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로산 루슬라니(Rosan Roeslani) 인도네시아 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양국 경제 협력이 나날이 성장해 가고 있지만 아직도 잠재력에 비해 부족하다”고 평가하며 “정부 간 협력과 기업 간 협력을 활성화 하여 양국의 교역과 투자 확대에 힘써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한국 측에선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을 비롯해, 손경식 CJ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 하영봉 GS에너지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등 정재계 대표와 현지 진출 기업인 2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