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채용비리 자체조사후 11월말까지 개선안 완료"…심상정 "우리銀 채용비리 감사보고서는 변호보고서에 불과" 질책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스1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제시한 은행권 채용비리 자체조사가 자칫 감추기에 급급한 방식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당사자인 금융사에 해당 채용비리 조사를 맡길 경우 조사 자체가 부실해지고 미봉책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금감원이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임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30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된 우리은행 등 금융권 채용비리와 관련해 "우리은행으로부터 자체검사 중간보고를 받았고 이를 검찰에 넘겼다"며 "앞으로 은행권 전반에 채용비리를 자체조사하도록 해 11월말까지 베스트 프랙티스(모범실무)를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어 "(우리은행 채용비리를) 검찰에서 수사하게 되면 관련 내용이 더 밝혀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채용비리 조사는 경영 자율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각 금융기관이 자체적으로 조사하도록 유도하고 금감원은 그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내고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답변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최흥식 원장에게 "우리은행이 자체적으로 검사를 한 감사보고서를 봤는데 매우 실망스러웠다. 감사보고서인지 (은행) 변호보고서인지 모르겠다"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나왔다.

심 의원은 "우리은행은 자체 특별검사팀을 구성해 이번 채용비리 의혹에 등장하는 전·현직 우리은행 소속 추천인 중 9명과 채용 절차를 진행했던 임직원 12명을 인터뷰하고 진술서를 작성했다"며 "전직 임원이나 퇴직임원은 빠졌고 2016년 이전 채용은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사진=뉴스1


특히 심 의원에 따르면 이광구 우리은행장 이번 특혜 채용 논란과 관련 "기억나지 않는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 의원은 "추천 명단 작성이 채용담당팀, 인사부장, 인사 담당 부행장까지 보고됐다"며 "은행장은 이 건과 관련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간부들의 일탈, 뿌리 깊은 채용비리를 해결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은행에선 내외부 청탁 가능성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핵심이 빠져있다"며 "채용리스트 작성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금융권 채용비리가 재발되지 않기 위해 △해당 사항 관련 발견 시 은행 검찰 고발 △채용 추천 명단 작성 불가 지시 △블라인드 면접 실효성 확보 △채용 관련 문서 3년 보관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그런 점이 충분히 이행되도록 하겠다"며 "우리은행 감사보고서는 검찰에 넘겨줬고 조사가 진행될 것이다. 은행권 외에 타 은행권도 자체 조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