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서 사업 소개…KT-MEG 플랫폼 등 5가지 대표 서비스 공개

경기도 일산 일산 킨텍스에서 19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국내 최대 에너지 종합 전시회 ‘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전시장 내 KT부스에 방문한 모델들이 KT의 기가에너지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 사진=KT
KT가 인공지능을 담은 에너지 서비스 5가지를 전시한다. 에너지 낭비 요인을 알아내서 비용을 절감시키는 기술부터 전기차 충전‧결제 서비스까지 이용해볼 수 있다.

KT는 19일부터 2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에너지 종합 전시회 ‘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참가해 KT 에너지사업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하는 전시관을 운영한다.

KT 전시부스는 ▲KT-MEG 플랫폼을 중심으로 ▲기가에너지 매니저 ▲기가에너지 DR ▲기가에너지 Gen ▲기가에너지 charge 등 KT의 대표 에너지 서비스를 소개하는 코너로 꾸려졌다.

KT-MEG 플랫폼은 인공지능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엔진 ‘e-Brain’이 탑재된 세계 최초 에너지통합관리 플랫폼이다. KT는 1만1000여개의 사이트가 연계된 관제 현황 및 ‘e-Brain’이 분석하는 ‘진단-예측-최적제어’의 3단 메커니즘을 대형 모니터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관람객들은 전시부스에 비치된 VR(가상현실)기기 및 영상을 통해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KT-MEG 관제센터를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기가에너지 매니저는 공장, 대형건물, 아파트와 같이 에너지를 많이 쓰는 고객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에너지 낭비 요인을 알아내고, 비용을 절감해주는 서비스다.

고객의 전기 과다사용 패턴을 분석한 후 적정 계약전력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 ‘e-Brain’ 기반의 에너지 설비 최적 운전제어를 통한 에너지 절감도 가능하다.

기가에너지 DR을 통해서는 고객의 에너지소비패턴을 분석해 절감요인을 파악한 후 아낀 전력을 전력거래소에 등록하고 감축이행관리를 지원할 수 있다. KT는 에너지 전문인력이 고객의 에너지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해 전력거래소의 감축발령에 대한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람객들은 전시부스에 설치된 단말 및 모바일 웹서비스를 통해 DR사업 계약부터 감축이행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체험할 수 있다. 기가에너지 Gen은 신재생 에너지 설비 설계-구축-운영‧관제에 이르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KT는 자체 개발한 융합형 에너지 저장장치의 모형을 전시할 예정이며 기가지니와 VR영상을 통해 태양광발전소에 장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고 에너지 생산율을 향상시키는 모습을 시연한다.

또 KT의 전기차 충전서비스 기가에너지 charge를 소개하는 코너에서는 전기차 충전 장소를 안내하고 예약, 결제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모바일 앱, 차징메이트를 이용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