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과 ‘파스-타’ 도입 및 확산 협력 MOU 체결

김영섭 LG CNS 사장. / 사진=LG CNS

LG CNS가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PaaS-TA)’를 공식 도입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파스-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지원으로 국내 중소기업들에 이 개발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LG CNS는 이날 한국정보화진흥원과 ▲ 파스-타 신규 기능 우선 테스트 협력, ▲ 양 기관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기적 정보·기술·인력 교류 협력, ▲파스-타를 세계적 품질수준으로 첨단화 노력을 골자로 하는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LG CNS와 협력하여 클라우드 파운드리 기반 한국형 클라우드 플랫폼(PaaS)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의 자생력 강화에 힘을 모을 예정이다.

클라우드 플랫폼은 클라우드 인프라(IaaS) 가치를 높이고, 응용SW(SaaS) 개발환경과 운영자동화를 지원하는 등 클라우드 생태계 형성의 핵심적인 요소다. 아마존, 구글, IBM, MS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자사 플랫폼 중심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분야이다. 최근엔 범용 플랫폼을 넘어 산업별 특화 플랫폼으로 더욱 전문화·세분화되는 추세다.

고도 기술력과 장기적 투자를 요하는 분야지만 국내의 경우 투자가 미미해 비싼 외산 클라우드 플랫폼에 의존하게 돼 플랫폼 종속성에 대한 우려가 생길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측면에서 국내 기술력 기반으로 오픈소스로 개발된 ‘파스-타’의 확산은 특정 기업 플랫폼에 대한 종속성 방지는 물론, 자동확장기능(Auto-scaling), 사용자 중심 개발환경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들에게 클라우드 이용가치를 높여주는 등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LG CNS는 클라우드와 산업별 빅데이터 업무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조혁신, 디지털마케팅, 상담 챗봇 서비스 등을 통해 최신 지능형 서비스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