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등 공급자 위주 품목 수출호조 영향...사드 영향으로 위안화 결제 비중 5년만에 감소

1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수출대금 원화 결제 비중은 지난해 하반기보다 0.1%포인트 상승한 3.0%를 기록했다. / 사진=뉴스1

올해 상반기 원화결제가 엔화 결제 비중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수출대금을 원화로 받는 비중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1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수출대금 원화 결제 비중은 지난해 하반기보다 0.1%포인트 상승한 3.0%를 기록했다. 원화결제가 엔화(2.8%)를 넘어선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은은 반도체 제조용 장비 등 공급자 위주 품목 수출 호재가 원화결제 상승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또 이란과의 거래도 크게 작용했다고 발표했다. 이란에 대한 국제 제재로 달러화 결제가 막혔던 여파가 남은 탓이다.

원화는 2010년 처음 1%를 넘어선 이후 꾸준히 증가세다. 반면 엔화는 2012년 하반기(4.4%)부터 내림세를 나타냈다.

수출 내 중국 비중은 5년만에 처음 하락했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로 대(對) 중국 수출이 급감한 탓으로 분석된다.

올해 상반기 중국 수출 비중은 지난해 하반기보다 2.6%포인트 떨어진 23.4%를 기록했다. 달러화(84%)는 여전히 수출대금 결제 통화에서 강세를 나타냈다. 

 

올해 상반기 수입대금 결제시 원화 비중은 지난해 하반기보다 0.3%포인트 하락한 5.9%를 기록했다. 이란 제재가 풀린 후 원화 외 유로화 결제가 늘어난 영향이다.

또 원화결제 비중이 높은 미국, 유럽의 승용차, 의약품에 대한 수입 둔화도 크게 작용했다. 수입할 때 원화로 결제하면 기업, 국내 은행들의 외화 조달 부담은 줄어든다.

이에 반해 올해 상반기 엔화 비중은 7%를 기록했다. 2012년 상반기(7.3%)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등에 대한 수입 증가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한은 관계자는 "원화 결제가 늘면 장기적으로 원화 국제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