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깜깜이 선임, 절차상 문제"…사측 "비공개는 후보자 위신 고려, 절차에 따른 것"

서울 중구 국민은행 지점 앞을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 사진=뉴스1

KB금융지주 차기 회장 선임을 두고 KB금융 노사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측은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고 후보자 명단 공개는 후보자 위신과 관련된 것이라며 어렵다고 전했다. 반면 노조는 절차상 문제를 제기, '날치기', '깜깜이' 선임이라며 윤 회장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는 지난 8일 제2차 확대지배구조위원회(확대위) 회의를 개최하고 회장 최종 후보자군을 7인으로 압축했다고 밝혔다.

이날 금융권에선 확대위가 3인 내외의 회장 최종 후보자군(Short List)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확대위가 압축된 후보 7인에 대한 역량과 자질을 논의하면서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 회의를 정회하고 14일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압축된 후보 개개인의 역량과 자질 등에 관해 논의가 이뤄졌고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14일에 다시 회의를 갖기로 한 것이다. 정회였다. 일각의 주장처럼 발표를 미룬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날 확대위는 회장 후보군 7인을 선정하기 위해 내외부 후보 구분 없이 계량평가해 득점순으로 상위 7인을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량평가는 후보자별로 경영승계규정에서 정한 회장 최소자격요건 중 금융회사의 최고경영자(CEO)에 준하는 업무경험, 전문성, 리더십, 도덕성과 관련한 4개 항목으로 이뤄졌다. 각 항목에 5개 세부문항을 둬 총 문항 수는 20개다.

KB금융 관계자는 "지배구조위원회 규정과 경영승계규정에 따라 이미 홈페이지와 연차보고서 등에 회장 선출 관련해 공시를 해왔고 반기보고서 상에 롱리스트 관련 내용도 포함됐다"며 "KB금융만 빠르게 회장 선출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사실과 다르다. 회장 선임은 현 회장 임기 만료 최소 2개월 전에 승계 절차를 진행하도록 돼 있다. 주주총회 개최 등 절차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이라고 말했다.

KB금융 차기 회장 선임 절차는 회장 임기로부터 80일 전에 시작했다. 신한금융과 우리은행은 79일, 하나금융은 82일 전에 회장 선임 절차를 시작했다. 그만큼 KB금융 회장 선임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노조는 회전문 인사, 깜깜이 인사를 사측이 진행하고 있다며 이사회 독립성과 절차 투명성에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노조는 회장이 선임한 사외이사가 다시 차기 회장을 뽑는 '회전문 인사 시스템' 하에서는 윤 회장에 연임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또 회장 후보군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선임 절차의 투명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KB노조는 차기 회장 선임절차의 중단을 촉구한 상태다. 노조 측은 후보자 명단과 작성 경과 공개, 주주·고객·직원 대표로 구성된 별도의 자문단을 통해 이해관계자가 회장 선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KB금융 관계자는 "후보자군 확정시 이해상충 방지를 위해 사내이사(윤 회장, 이홍 국민은행 부행장)는 배제해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은 맞지 않다"며 "후보자 공개는 숏리스트가 공개되는 시점에야 가능하다. 지금 후보자 명단을 공개하는 것은 자칫 개인에 대한 위신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KB금융은 상시적으로 회장 후보 풀을 구성해 관리해왔다"며 "내, 외부 후보에게 소명의 기회도 없이 명단을 공개하면 차후 '자격 미달자'라는 낙인을 후보자에게 찍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KB금융은 오는 14일 최종 후보군을 선정하면 26일과 27일 이틀간 면접을 수락한 후보에 대해 심층평가할 계획이다. 확대위는 심층평가를 종료한 뒤 이달 안에 최종 회장 후보 1명을 확정할 계획이다. 발표일은 이달 27일 또는 28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