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거래 비중 20%p 가량 감소…특정 계열사 의존도 낮추기는 숙제

 

윤명규 신세계건설 대표이사 / 사진= 신세계

그룹물량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0%가 넘던 신세계건설이 홀로서기를 시도하고 있다.

 

올 2분기 들어 내부거래 비중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대로 낮아졌다. 관급공사, 자체사업 등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덕분이다. 다만 여전히 과반이 넘는 그룹 의존도는 해결해야 할 과제다.


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2분기 신세계건설의 매출액은 5632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중 신세계그룹 계열사에서 얻은 수익은 총 3735억원에 이른다. 전체 매출액의 66.3%를 그룹 계열사에서 거둔 셈이다.

여전히 과반을 넘는 수치지만 신세계건설은 그룹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신세계건설 매출에서 그룹 계열사 수주분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5년 81.6%, 지난해 82%에 달했다. 30대 그룹 내부 건설사 중 가장 높은 비중이다.

신세계건설은 총수일가 사익편취 규제 대상이 아니다. 이에 따라 그룹 총수의 일감몰아주기 규제에 자유롭다. 다만 법적으로는 자유롭지만 과도한 그룹 의존도가 문제점으로 지적된 바 있다.

신세계건설의 낮아진 그룹 의존도는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덕분이다. 우선 신세게건설은 공공공사 수주물량을 늘리고 있다. 올해 신세계건설은 한국산업은행 IT센터 현장, 오송2단지 도로현장, 파주양주 고속도로 현장 등 관급공사 수주에 성공했다. 아울러 자체사업으로 하남시 덕풍동에서 주거형 오피스텔을 개발했다. 해당 물량의 계약총액만 1847억원에 이른다.

그룹 의존도는 낮췄지만 특정 계열사 대상 매출 집중도는 심화됐다. 올 2분기 신세계건설의 매출액에서 이마트 수주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2.8%에 육박한다. 이는 지난 2015년의 16.1%, 지난해 10.5% 대비 증가한 수치다. 최근 이마트가 사업확장에 나서면서 일감이 신세계건설에 집중된 결과다.

또 국내 도급공사에 과도하게 집중된 사세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올 2분기 신세계건설 매출액에서 국내 도급공사를 제외한 레저부문 등의 비중은 3.3%에 불과하다. 지난 2015년 1.6%, 지난해 1.8% 대비 높아졌지만 여전히 높다고 보기 힘든 수치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신세계건설은 특정 계열사에 의존해 상당수의 매출을 얻고 있다. 그룹물량이라 수의계약 방식으로 공사가 이뤄져 높은 수익이 보장된다​면서 ​다만 그룹 내부거래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외부 매출을 늘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