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실련 "공직자 민간기업 재취업 아닌데 낙하산 평가 부당"…박재경 후보와 장단점 엇갈려 8일 임추위 주목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선출을 앞두고 여전히 혼란스런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을 두고는 낙하산 논란이 더 뜨거워지는 양상이다. 김 전 부회장과 박재경 BNK금융 회장 직무대행의 양강구도속에서 경합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오는 8일 임추위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부산은행 노조는 BNK회장 후보인 김 전 부회장에 대해 낙하산 반대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김 전 부회장이 고령이라 BNK금융을 이끌기 힘들다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경남은행 노조는 최근 김 전 부회장이 지방은행 특수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부적격자로 규정했다. 


이에 대해 김 전 부회장 측에선 업무능력이 검증된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낙하산이라는 비판에 맞서고 있다. 김 전 부회장이 지금까지 부국증권 사장, 현대증권 사장, 하나대투증권 사장 등을 역임했고 2008년부터 2012년까지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직을 수행하며 은행과 증권 조직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업무 역량을 키워왔다는 것이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조직력과 이익 창출 강화에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또 회장 선출과 관련해 BNK금융이 외부 공모를 실시해 회장 후보자를 모집한 만큼 외부자에 대한 무조건 낙하산이라고 배격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령이라며 조직을 이끌지 못할 것이라는 비난에 대해서도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건강상태를 먼저 따져야 한다는게 금융권 평가라고 반박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 직무대행,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 사진=시사저널e
두 주장이 경합하며 BNK금융 임원추천위원회도 김 전 부회장과 박 회장대행을 두고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후보도 임추위원 6명 중 과반 지지를 받지 못하면서 임추위가 차기 회장 후보를 결정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김 전 부회장과 박 회장 대행의 장단점이 뚜렷이 갈려 임추위원이 결정하는데 더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대행은 BNK금융에서 37년간 근무한 경력으로 회장 공석으로 발생한 경영 공백과 조직 혼란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평가 받는다. 하지만 박 회장대행은 BNK금융의 엘시티 사태와 성세환 전 회장의 주가조작 혐의에 내부 임직원이 책임이 있다는 점에선 자유롭지 못하다.

조직 혁신에선 김 전 부회장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전 부회장이 순혈주의를 깨고 조직 쇄신에 새 바람을 불러올 수 있다는 평가다. 금융 전문가라는 면에서도 BNK금융 지주에 필요한 인사로 김 전 부회장이 꼽힌다.

낙하산 논란은 BNK금융 외부에서도 갈린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부산은행 노조와 함께 김 전 부회장을 낙하산으로 규정, 저지 운동을 펼치고 있다.

반면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 1일 논평을 내고 김 전 부회장을 낙하산 인사로 규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낙하산 기준은 고위 공무원이 퇴직 후 민간기업이나 특수법인 등에 재취업하는 것으로 말한다"며 김 전 부회장이 공직자가 아닌데도 낙하산으로 평가하는 건 부당하다고 전했다.

경실련은 "적폐청산에 앞장서야 할 노조가 엘시티 특혜 대출과 자사 주가조작 사건 등에 자유롭지 못한 내부인사만을 고집하는 모습은 마치 노조가 특정후보 돌격대처럼 행동하는 것으로 비칠 수도 있다는 점에 유념해야한다"고 전했다. 또 경실련은 노조가 임추위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해야 줘야한다고 전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조직 혁신과 이미지 쇄신이라는 점이 이번 BNK금융 차기 회장 선출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인데 지금은 후보자에 대한 낙하산 논쟁만 있다"며 "후보 능력을 두고 논쟁이 일어나지 못한 것은 BNK금융에도 좋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BNK금융 임추위는 차기 회장 후보자 최종 결정을 오는 8일에 하기로 했다. 회장 선임을 위한 주주총회도 다음 달 8일에서 27일로 연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