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과학적 근거 없어 신뢰 어렵다” vs 여성환경연대 “대책 마련 회피 의도”

유해물질이 검출되며 생리대 안전성 논란이 불거진지 열흘이 지나고 있지만, 사태 진화는 여전히 요원한 상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 측이 제출한 시험 결과 자료를 공개했지만 제품명은 미공개인 상태다. 정부가 직접 조사한 결과가 아닌 탓에 섣불리 제품명을 공개할 수 없단 이유에서다.

 

생리불순과 생리량 감소 등 부작용 논란을 빚은 '릴리안 생리대'에 대해 제조사 깨끗한나라 측이 28일 오후 2시부터 릴리안 전 제품 환불을 진행하고있다. /사진=뉴스1

 

 

다만 식약처는 논란이 계속되자 지난달 30생리대 안전 검증위원회(가칭)’ 회의를 개최하고 생리대 사용에 관한 소비자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여성환경연대가 식약처에 제출한 자료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공개된 자료에는 구체적 제품명이 표기되어 있는 대신 A, B, C, D, C-1 등으로 익명 처리돼 있다.

 

식약처는 여성환경연대가 지난 4월 식약처에 전달한 강원대 김만구 교수 실험결과는 상세한 시험방법 및 내용이 없고 연구자간 상호 객관적 검증(peer-review) 과정을 거치지 않아 과학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같이 식약처가 제기한 조사의 불확실성에 대해 여성환경연대는 다음날 즉각 반박의 목소리를 냈다. 여성환경연대 측은 식약처가 전날 공개한 검출실험 자료는 여성환경연대가 제공한 최종분석 자료가 아니라 초기 자료라며 생리대 유해성에 대한 규명과 대책 마련의 중요성을 회피하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3월 강원대 김만수 교수와 실시한 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시험 결과를 식약처에 제출했지만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성환경연대 관계자는 식약처에 3월에 시험 결과를 알렸다. 5월에 있던 간담회에서도 해당 문제에 대해 대책을 촉구했는데, 이번 8월에 사태가 터지기 전까지 법적 기준이 없다’, ‘조사가 2018년에 마감되니까 조금만 기다려달라는 이야기만 전해들었다라고 꼬집었다.

 

식약처는 이에 대해 ‘그동안 조사를 꾸준히 진행해왔다’고 주장을 내놓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지난해 10월부터 현재 논란 중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끓은 점이 낮아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상 유기화합물 총칭으로 생활주변에서 흔히 배출되며, 생리대는 접착제 등에서 기원) 등 생리대에 함유 가능성이 있는 유해물질 104(휘발성유기화합물 86, 농약14) 검출량 및 위해성 평가를 진행 중에 있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원래 계획은 2018년이었지만 최대한 빨리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다만 104종을 한꺼번에 할 순 없으니 우선 위해도가 높은 10종류만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연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불안과 불편은 여전히 애꿎은 소비자가 떠안아야 할 상황이다. 서울 마포구에 사는 유하경(26)씨는 이건 한 두 달 미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오늘 내일의 문제다. 당장 어떤 생리대를 써야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 유해물질 검출 생리대 제품조차 명확하지 않으니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