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 실패 후 재기 여건 열악해"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44회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를 찾은 창업자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 사진=뉴스1
국내에서 창업 실패를 경험한 기업인의 재창업 여건이 여전히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지원과 자금 조달 문제로 재창업하는 비율도 극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26일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가 재창업자 94명과 예비 재창업자 57명 등 15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모바일 및 면접조사)결과를 보면 재창업 환경 만족도에 대해 부정적 답변(그렇지 않다 32.5%, 매우 그렇지 않다 24.5%)이 57%에 달했다.

'보통'이라는 대답은 27.2%에 불과했다. 전체적으로는 '보통 이하'라는 평가가 80%를 넘었다. 만족도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그렇다 10.6%, 매우 그렇다 5.3%)은 15.9%에 불과했다.  

재창업 실패를 경험한 기업인은 재창업 어려움으로 정부 금융지원과 자금 조달 문제를 꼽았다. 절반을 넘는 58.9%가 '자금조달 곤란'을 꼽았고 '신용불량으로 인한 금융거래 불가능'이라는 대답도 23.2%에 달해 금융 관련 어려움이 가장 컸다.

재창업 지원제도 문제점을 물은데 대해서는 '재창업 지원제도를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 부재'를 꼽는 응답이 30.5%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어 '장기적인 관점의 지원제도 부족'이라는 응답이 24.5%였고, 19.9%는 '효과적인 재창업 지원 프로세스 미비'를 꼽았다. 응답자의 43.2%는 민간 금융권에 대해 '성실한 재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33.5%는 '시효가 끝난 부정적 공공정보(신용도 관련)의 삭제'를 요구했다.

이에 폐업기업 대표이사가 스스로 재창업하는 경우는 3.0%에 불과했다. 창업기업에 임원 등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4.2%에 그쳤다.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는 재창업 지원제도를 총괄하는 ‘재창업 컨트롤 타워’를 만들어 사업 단계별로 장기적 관점의 맞춤형 지원을 해줘야 하며 특히 재창업 자금조달 방안과 교육 및 컨설팅 지원 등도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