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는 더위 탓에 식욕이 뚝 떨어지게 마련. 우리 가족 입맛을 돋워줄 시원하고 새콤한 면 요리 레시피 6.

초계국수. 새우튀김냉우동 / 사진=베스트베이비 이혜원

요리·스타일링 김선주(@sunjoo_foodstylist) 어시스트 이정은​ 

 

초계국수 2인분 

How to cook 

재료 닭 ½마리, 메밀면 2인분, 마늘 6쪽, 대파·양파·당근 ¼개씩, 무 ⅛개, 오이 ½개, 식초 2큰술, 설탕 ½큰술, 진간장·소금 1작은술씩, 물 1.5ℓ, 굵은소금·검은깨 약간씩, 닭냉채소스(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겨자 1½큰술, 진간장·다진 마늘 2작은술씩) 

 

➊ 냄비에 닭, 마늘, 대파, 물을 넣고 30분간 삶는다. 

➋ 무와 오이는 곱게 채 썰어 굵은소금을 뿌려 10분 이상 절인 뒤 물에 헹구어 꼭 짠다. 

➌ 양파와 당근은 곱게 채 썬다.  

➍ ①의 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➎ ①의 육수는 차갑게 식힌 뒤 체에 걸러 기름을 제거하고 식초, 설탕, 진간장, 소금을 약간 넣어 간한다.

➏ 메밀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고 그릇에 담는다. 

➐ ⑥에 닭냉채소스와 ⑤의 육수를 붓고 찢어놓은 닭고기를 올린 뒤 검은깨를 뿌린다.​

새우튀김냉우동 1인분

How to cook

재료 우동 면 1인분, 육수(쯔유 2½큰술, 물 350g, 설탕·식초 1작은술씩), 쪽파·레몬 조금씩, 새우 1마리, 튀김가루·무즙·레몬즙 1큰술씩, 튀김반죽(튀김가루·밀가루 5큰술씩, 달걀 1개, 물 1컵), 식용유 적당량

 

➊ 육수 재료는 모두 섞어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으로 얼린다.

➋ 쪽파는 송송 썰고, 튀김반죽 재료는 가볍게 섞어둔다.

➌ 새우는 몸통의 껍질을 벗긴 뒤 튀김가루를 살짝 묻힌다.

➍ 새우에 튀김반죽을 입혀 끓는 식용유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➎ 남은 튀김반죽을 식용유에 흩뿌려 튀김 부스러기를 만들고 기름을 뺀다.

➏ 우동 면은 끓는 물에 2분 30초간 삶아 얼음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다.

➐ 그릇에 우동 면을 담고 ①의 육수를 부은 뒤 새우튀김과 튀김 부스러기, 무즙, 쪽파, 레몬을 올린다.​

 

차가운 땅콩누들 / 사진=베스트베이비 이헤원

차가운 땅콩누들 1~2인분

How to cook

재료 쌀국수 1인분, 땅콩소스(땅콩버터 3큰술, 스리라차소스·뜨거운 물

2큰술씩, 현미식초 1큰술, 피시소스 2작은술, 마늘 2쪽), 파프리카 2개, 당근

⅓개, 땅콩 ⅓컵, 고수 약간

➊ 쌀국수는 끓는 물에 4분간 삶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➋ 땅콩소스 재료는 고루 섞는다.

➌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뒤 채 썰고, 당근도 채 썬다. 땅콩은 굵게 다진다.

➍ 준비한 재료에 땅콩소스를 넣어 버무린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가워지면

고수를 곁들여 먹는다.​ 

 

샐러드파스타 1~2인분

How to cook

재료 링귀니 1인분, 샐러드용 채소 ½줌, 방울토마토·삶은 메추리알 3개씩, 칵테일 새우 ⅓컵, 옥수수 3큰술, 소금·올리브유·후춧가루 약간씩, 드레싱(올리브유 3큰술, 간장 2큰술, 식초·다진 마늘 1큰술씩, 올리고당·참기름 ½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샐러드파스타. 김치말이국수/ 사진=베스트베이비 이혜원

 

➊ 링귀니는 소금 넣은 끓는 물에 7분간 삶아 물기를 빼고 올리브유를 약간 뿌려 버무린다. 

 

➋ 샐러드용 채소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게 자르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➌ 칵테일 새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메추리알은 물에 삶아 껍데기를 깐다. 

➍ 접시에 ①, ②, ③, 메추리알, 옥수수를 담고 후춧가루를 뿌린 뒤 드레싱을 곁들인다.​

 

김치말이국수 1인분

How to cook

재료 소면 1인분, 황태포 35~40g, 황태양념(식초·매실청 2작은술씩, 고추장·고춧가루·설탕 1작은술씩, 간장·참기름 ½작은술씩, 통깨 약간), 국물(김칫국·물 1컵씩, 식초·설탕 ½큰술씩), 배추김치 3줄기, 간장·참기름·설탕·깨 ½작은술씩, 열무김치 ⅓컵, 통깨 약간

 

➊ 황태포는 물에 불려 물기를 짠 다음 양념에 버무려 냉장실에 넣어둔다. 

➋ 국물 재료는 잘 섞어 냉장실에 넣어둔다. 

➌ 배추김치는 잘게 썰어 간장, 참기름, 설탕, 깨를 넣어 버무리고, 열무김치는 먹기 좋게 썬다.

 

냉콩국수 / 사진=베스트베이비 이혜원

➍ 소면은 끓는 물에 넣고 끓어오르면 찬물 붓는 걸 2~3회 반복해 삶은 뒤 찬물에 헹군다. 

➎ 그릇에 소면을 담고 국물과 김치를 넣은 뒤 양념한 황태를 올리고 깨를 뿌린다.​

 

냉국수 2인분

How to cook

재료 소면 2인분, 시판 냉면육수 1봉, 삶은 달걀 1개, 슬라이스 단무지 6개, 오이 ¼개, 통깨 약간, 멸치국물(디포리 3마리, 청주 1큰술, 물 4컵, 다시마 1개, 대파 약간)

 

➊ 냄비에 멸치국물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낸 뒤 중간불로 15~20분 끓인 뒤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둔다. 

➋ 시판 냉면육수는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으로 얼린다. 

➌ 단무지와 오이는 곱게 채 썰고, 달걀은 끓는 물에 삶아 껍데기를 깐다. 

➍ 소면은 끓는 물에 넣고 끓어오르면 찬물 붓는 걸 2~3회 반복해 삶은 뒤 찬물에 헹군다. 

➎ 그릇에 소면을 담고 멸치국물과 냉면육수를 섞어 부은 뒤 단무지, 오이, 삶은 달걀을 올리고 통깨를 뿌린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