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인사 낙하산 내정설에 반발…노조·시민단체·경제단체 "지역경제 잘아는 내부 인사를"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공모에 지역경제 이해도가 낮은 정치권 인사의 낙하산 내정설이 불거지면서 반대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 사진=뉴스1
BNK금융지주가 26일 오후 5시까지 지주사 회장을 내·외부 인사를 대상으로 공모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 인사 낙하산 내정설이 불거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주력 계열사인 부산은행 노동조합과 시민단체 등에서 외부 인사 공모에 반대하는 성명을 내고 있다.

BNK금융지주 이사회는 지난 19일 성세환 지주 회장 겸 부산은행장의 경영공백을 줄이기 위해 후임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을 분리 선임하고 지주사 회장 후보는 26일까지 내·외부 인사를 대상으로 공모하기로 했다. 부산은행은 28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후보 신청을 받는다.

BNK금융은 지금까지 성세환 지주회장이 부산은행장을 겸직해왔으나 성 회장이 주식 시세조종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후 경영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지주 회장과 은행장을 분리해 선임키로 한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회장 공모 마감 시한이 다가오면서 정치권 인사의 낙하산 내정설이 불거지자 이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한국노총 산하 전국금융산업노조와 부산은행지부, 부산지역노조협의회는 25일 부산 남구 문현동 부산은행 본점 1층 로비에서 낙하산 인사 저지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금융도시시민연대, 부산상공회의소 등 지역 시민사회·경제단체도 동참해 낙하산 인사를 반대하면서 내부인사 선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민간기업 BNK금융그룹 회장 자리에 낙하산인사가 웬말이냐"며 "정치권 줄대기를 통한 낙하산 또는 보은 인사로 전락할 경우 BNK 발전을 해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큰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역경제와 관계금융을 잘 이해하는 내부 CEO가 지속적으로 발탁되었기 때문에 BNK금융지주와 부산은행은 지난 반세기 동안 지역경제의 심장과 혈맥의 역할을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금융회사의 외부낙하산 금지를 정책협약 1호로 체결한 바 있다"며 "BNK는 정치인이 그들의 경력관리를 위해 거쳐 가는 정거장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BNK금융이 회장에 외부 인사도 참여할 수 있게 하면서 이정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박영빈 전 경남은행장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내부 인사로는 BNK금융지주 전신인 BS금융지주 임영록 전 사장과 박재경 BNK금융회장 직무대행과 빈대인 부산은행장 직무대행, 손교덕 경남은행장 등도 회장 후보로 거론된다.

BNK금융지주는 26일 오후 5시까지 대표이사 회장 공모신청을 받는다. 임원후보추천위원회 결정에 따라 차기 BNK금융 최고경영자는 지주사 회장직만 수행한다. 최대 계열사인 부산은행장은 별도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선임 절차를 밟는다.

BNK금융은 이후 9월 8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선임 의결을 거쳐 최종 회장선임 절차를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