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사태, 외식산업 전반에 불신으로 확산…전문가들 "원재료 위생 관리 강화해야"

햄버거 포비아(햄버거 공포증)외식 포비아로 번질 조짐이다. 지난해 A양(4세)이 덜 익은 패티가 들어있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HUS), 일명 햄버거병에 걸렸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촉발된 햄버거 포비아는 이제 밖에서 파는 음식을 못 믿겠다​는 외식 산업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게다가 현재 햄버거병추가 고소건도 접수된 상태다. 맥도날드에서 고기 패티가 든 맥모닝세트를 먹고 출혈성 장염 상해를 입은 피해 아동(3) 가족이 지난 12일 서울중앙지검에 맥도날드 한국지사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해당 아동 역시 설사와 혈변 등 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까지 나서 덜 익힌 패티와 HUS 간 원인을 규명하겠다고 나선 현 상황에 소비자 불신까지 겹치면서, 유통업계에서는 아직 절반밖에 지나지 않은 2017년을 벌써부터 고난의 해로 꼽기도 한다

 

사건의 중심에 선 맥도날드뿐 아니라, 패스트푸드업체 매장은 사건 이전보다 썰렁해졌다. “과연 햄버거를 먹어도 되나?”는 질문이 현재 국내 외식 산업을 관통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픽=조현경디자이너

이처럼 소비자 불신이 심화하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6일 햄버거를 판매하는 11개 프랜차이즈 업체에 고기패티 관리와 조리에 주의를 기울여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HUS 피해자 가족이 지난 5일 맥도날드를 고소한 데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소비자단체협의회도 지난 7패스트푸드업계에 철저한 패티 및 식재료의 안전관리를 요구한다면서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식품기업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 기자가 14일 찾은 서울시내 패스트푸드 매장(2층 규모) 안에는 모두 성인뿐이고 아이는 한 명도 없었다. 매장 직원은 성인들은 잘 모르겠으나, 근무시간 동안 어린이 손님은 없다고 봐야한다. 가족 손님이 많이 끊겼다고 전했다. 이어 정말 햄버거 패티가 안 익기도 하냐고 묻는 손님도 있었다. 불안하다며 치킨 햄버거를 먹겠다는 사람도 있었다. 이해도 된다고도 덧붙였다.

 

이같은 불안은 기우가 아니다. 13일 국회 바른정당 홍철호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햄버거 조리 및 판매 업체가 지자체의 위생점검에 따른 행정처분을 받은 건수는 2014년부터 20176월말까지 총 626건이었다. 햄버거에서 바퀴벌레, 귀뚜라미, 플라스틱, 체모, 먼지뭉치, 나사 등이 나온 것이다. 2015년에는 L사 햄버거에서 패티가 덜 익었다는 사례도 접수된 바 있다.

 

외식업계 한 관계자는 문제는 소비자들의 불안과 공포가 햄버거라는 특정 카테고리에만 머물지 않을 것이라는 데 있다면서 여름이라는 계절적 요인과 함께 밖에서 무얼 사먹는다는 것에 대한 맹목적 불신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당장 매출 하락을 걱정한다기보다 이런 시기에 기존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가는 것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외식 산업 침체의 유탄을 소상공인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대형 프랜차이즈같은 경우는 자본의 힘으로 버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소규모 상인들이 받을 피해라면서 소규모 상인들이 이번 사례로 연쇄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빨리 규명해서 털고 가는 게 필요하다. 식품에 대한 막연한 불신은 누구에게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재발 방지다. 햄버거 패티 속에 무엇이 들어가는지 소비자들은 알 수 없다. 원료 단계서부터 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 문제제기를 했음에도 CCTV 확보 등이 어려웠던 점도 소비자 불신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앞서 A양의 어머니인 최은주(37)씨는 맥도날드에 당시 정황이 담긴 매장 CCTV 자료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이에 대해 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안전에 대한 문제가 있어 요청을 했는데도 결국 CCTV 자료를 받지 못했다. 이 부분에 대한 규정이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