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1.4Gbps 시연…4.5G 기술 상용화 눈앞

SK텔레콤과 에릭슨 엘지의 연구원들이 13일 SK텔레콤 분당 기술원에서 스마트폰에 LTE 주파수와 와이파이용 주파수를 함께 활용해 1Gbps LTE 속도를 시연하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의 LTE가 1Gbps 속도를 넘어섰다. SK텔레콤은 앞으로 휴대전화 단말기 칩셋 성능이 개선되면 4.5G(세대)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13일 글로벌 통신 장비 제조사들과 5개 상용 LTE 주파수 대역에서 1.4Gbps 속도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LTE 주파수 대역과 와이파이 대역을 동시에 활용한 1Gbps 속도 시연에도 성공했다.

SK텔레콤은 노키아와 함께 SK텔레콤이 보유한 LTE 주파수 대역 기반의 최고 속도인 1.4Gbps를 구현해냈다. 양사는 1.4Gbps 속도를 내기 위해 5밴드CA 기술과 4x4 다중안테나 기술을 사용했다. 먼저 5밴드CA로 최대 700Mbps 데이터 전송 속도를 구현했고, 4x4 다중안테나 기술을 5개 전 주파수 대역에 적용해 속도를 1.4Gbps까지 끌어올렸다.

5밴드CA는 LTE 주파수 5개를 하나의 주파수로 묶어 데이터 속도를 높이는 기술이다. 트래픽 밀집 지역에 유용하다. 여기에 송‧수신 안테나 4개를 활용해 2배의 속도를 낼 수 있는 4x4 다중안테나 기술을 적용했다.

현재 최신 단말기 칩셋이 1.4Gbps 속도를 지원하지 않아 이번 시연에서는 시험용 단말을 사용했다. SK텔레콤은 향후 단말기 칩셋의 성능 개선되면 최대 1Gbps가 넘는 4.5G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제공 중인 SK텔레콤 4.5G의 최대 속도는 900Mbps이다. 4.5G는 LTE와 5G 사이의 중간 기술로, LTE-A 프로 기술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에릭슨과 비면허대역 주파수 집성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폰에서 1Gbps 속도를 세계 최초로 시연하는데 성공했다. 비면허대역 주파수 집성기술은 LTE 용 주파수와 비면허대역인 와이파이용 주파수를 모두 LTE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특히 기존 와이파이에 적용되던 LBT(Listen-Before-Talk) 기술을 LTE에도 적용해 주위 와이파이와 동등한 시간의 주파수 점유만 가능하도록 했다. 또 LTE 전송 기술을 활용해 기존 와이파이 대비 효율을 최대 2배로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