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서 "협조" 목소리 나와…정운찬 등 498명도 “야당, 정략 벗어나야” 촉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 사진=뉴스1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가 예정보다 이틀 미뤄진 오는 9일쯤 결정된다. 공식적으로 야당의 채택 반대 의사가 강하지만, 야당 내부에서 김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에 긍정 신호를 보내고 있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여야 간사는 7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장실에서 만나 김상조 후보자 인사청문 심사경과 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논의했다. 당초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는 이날 열릴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결정날 예정이다. 하지만 국민의당 측이 전체회의를 오는 9일로 연기하자고 제안해 당초보다 일정이 늦어지게 됐다.

지난 2일 청문회를 마친 김 후보자에 대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나온 의혹 만으로도 공정위원장직을 맡을 자격이 없다며, 인사 청문보고서 채택 절차에 임할 수 없다고 강경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7일 “의혹이 해명되지 않고 비리가 쏟아지고 있는데도 임명을 강행한다면 청문회를 할 의미가 없다”면서 “청문회 자체를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 시 향후 국회 일정을 보이콧 할 수 있다는 강경 발언이다.

자유한국당이 김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에 강경 일변도의 자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야당 내부에서 이견이 나오고 있다.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에서 심각한 결격 사유가 등장하지 않고 공정거래 분야에서 김 후보자의 상징성이 큰 만큼 야당이 틈집잡기만 할 수 없는 처지기 때문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은 7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상조 후보자야말로 재벌 개혁의 최적임자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며 청문회 통과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박 의원이 당 지도부에서 2선으로 물러난 상황이지만 동교동계를 대표하는 당내 핵심 인사로, 청문회 통과에 우호적인 그의 발언은 국민의당 지도부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이 7일 여야 간사회의에서 채택 여부 결정을 미룬 것도 당내 여론을 재조정하기 위한 시간 벌기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뿐만 아니라 바른정당에서 소수 의견이지만 김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공정거래위원장이 윤리위원장은 아니다”면서 김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에 야당이 협조해야 한다는 의격을 보였다.

국회 외부에서 여론 압박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김 후보자의 학계 동료 등 사회 각계인사 498명은 지난 6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조속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정치권과 언론이 김 후보자의 인격과 도덕성에 대한 왜곡된 시선을 거두고 정략과 이해관계에 벗어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일부 언론과 정치권이 자신의 정략적 이해 때문에 청렴하고 양심적으로 살아 온 학자의 삶을 파렴치한의 치졸한 일탈인 양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것에는 절대 동의할 후 없다”면서 “흠집내기용 억지 의혹을 제기하거나 해명을 외면하는 것은 민주사회의 정도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