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 "개혁 드라이브에 조직적 대응 우려"…경총 "의견수렴용일 뿐" 자세 낮춰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사진=뉴스1
‘경제단체협의회(경단협)’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공약 등을 반박하는 내부 문건을 작성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경단협 측은 ‘내부 의견 자료일 뿐’이라는 입장이지만, 자칫 재계에 대한 공격의 빌미가 되지 않을지 우려하는 분위기가 재계 쪽에서 나오고 있다.

2일 더불어민주당은 강훈식 원내대변인 명의의 서면 브리핑을 내고, “경단협이 문제인 정부의 핵심 공약을 비판·반박하는 내용이 담긴 내부 문건을 작성했다”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비정상의 정상화’를 추진하는 새 정부의 개혁 드라이브에 조직적인 대응에 나선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우리 사회의 양극화와 비정규직 양산에 누구보다 큰 책임이 있는 재계가 반성과 성찰은커녕 여전히 무책임한 주장을 펴고 있는 것”이라면서 “만약 재계의 내부 문건 작성이 여론을 호도해 문재인 정부의 개혁 드라이브에 제동을 걸려는 시라도면 재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일자리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고통 분담은 재벌대기업이 결자해지하는 마음으로 시작해야 한다”면서 “(재계는) 온갖 특혜 속에서 슈퍼 갑으로 굴림 해온 만큼 그에 상응하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것으로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부 언론은 ‘경제단체협의회가 문재인 정부의 공약을 분석한 의견석를 실무 회의에서 검토했다’고 보도하면서 논란이 빚어졌다.  경단협은 지난 1989년 상공부(현재 산업통상자원부)와 경제 5단체를 중심으로 설립된 경제단체로 2017년 현재 75개 업종단체와 15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박병원 한국경총 회장이 회장을 맡고 허창수 전 전경련 회장이 정책회의 의장으로 돼 있다.

일각에서는 민간 단체가 내부적으로 작성한 문건에 대해 여당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재계가 출범하지 한달도 안된 정부를 조직적으로 비판했다는 비난 여론도 커지고 있어 재계도 불안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일단 경단협 소속 단체인 한국경총은 이날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30일 경단협 운영위에서 보도된 보고서가 논의되거나 보고·검토된 사실이 없다”면서 “그 보고서는 실무진이 내부적으로 경영계 의견 수렴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작성 중이었던 검토 자료일 뿐 공식자료가 아니다”라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