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뉴스가 사실인지 검증해주는 미국의 팩트 체크 사이트(factcheck.org)에서는 가짜 뉴스를 알아채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1 뉴스의 출처를 파악하자 실제 언론사에서 작성한 뉴스가 맞는지, 해당 홈페이지가 확실한지 등을 확인하자. 해당 언론사는 정작 작성한 적이 없는 가짜 뉴스이거나, 유명한 언론사를 흉내 내는 가짜 뉴스 사이트가 많다.

 

2 끝까지 읽자 사람들의 시선을 모으기 위해 자극적인 제목을 달지만 정작 내용은 제목과 다른 경우가 많으니 결론 부분에선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끝까지 읽어보자.

 

3 작성자를 확인하자 누가 쓴 글인지, 글쓴이가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 그 사람이 쓴 글이 확실한지, 혹은 글쓴이가 존재하긴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4 근거 자료를 확인하자 해당 뉴스를 전혀 뒷받침하지 못하는 근거 자료를 링크로 걸어두는 경우도 많다.

 

5 기사 작성 날짜를 확인하자 현재 상황과 전혀 맞지 않는 내용이 담긴 아주 오래된 뉴스를 재가공하는 경우도 많다. 과거의 뉴스가 사실이었다고 하더라도 현재 상황을 왜곡시킬 수 있다.

 

6 자신의 생각이 한쪽으로 치우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보자 우리는 우리가 믿고 싶은 쪽의 뉴스만 찾아보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믿음이 정보를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생각해보자.

 

7 전문가에게 물어보자 만약 뉴스의 출처를 확인하기도, 기사를 끝까지 읽기도, 근거 자료를 확인하기도 어렵다면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게 빠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