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노후발전소 가동 중단이 직격탄…경영실적에 영향은 미미할 듯

나주 혁신산단에 위치한 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사진=뉴스1

한국전력이 주가순자산비율(PBR) 0.4배 미만에서 거래되는 상황에서도 주가 향방에 불안감이 나타나고 있다. 한때 코스피 시가총액 2위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현재 코스피 6위까지 떨어진 상태로 저평가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비용 증가 전망은 주가에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4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한국전력은 전일대비 450원(1.07%) 상승한 4만2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전일 150원(0.36%) 상승에 이어 이틀 연속 상승 마감이다. 다만 현 주가 수준에서도 여전히 PBR 기준 역사적 저점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지부진한 상승세다. 

 

한국전력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직격탄을 맞은 종목으로 손꼽힌다. 문재인 정부가 원자력과 석탄발전을 줄이고, LNG·신재생에너지 발전을 늘리겠다고 발표하면서 비용 증가가 불가피해서다. 다만 국내 증시가 강세장 속에서 안정화되는 흐름을 보이면서 현금흐름이 양호한 종목에도 온기가 전해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지난 15일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발표하며 내달 한 달 간 노후 석탄발전소를 한시적으로 가동 중단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내년 3월부터 6월까지는 가동을 중단한다는 계획이다.

 

◇정책적 불확실성, 심리적 악재로 작용…단기적 비용 상승은 미미

 

증권가에서는 노후 발전소 가동중단이 한국전력에 심리적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당장 대체 발전 수단을 고려할 경우 비용 상승이 불가피해서다. 노후 발전소가 가동 중단되는 기간에는 전력 일부를 LNG화력 등으로 충당해야 한다. 그러나 발전단가 기준으로 석탄화력 발전보다 저렴한 발전소를 찾기 쉽지 않다. LNG화력 발전은 상대적으로 원가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이번 노후 발전소 가동중단이 한국전력에 심각한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은 낮다. 증권가에서 추정하는 한국전력의 추가 부담 비용은 2000억원 수준이다. 한국 전력의 연간 매출액 대비 0.5%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한국전력 실적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송미경 NICE신용평가 실장은 "한국전력공사는 석탄화력발전소에서 확보하려던 전력을 LNG등 원가가 높은 발전원으로 충당하게 됨에 따라 추가 원가 발생이 예상된다"며 "단기적으로는 신규 기저발전소 증설의 영향으로 한국전력공사의 비용 증가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전체 매출 대비 그 영향 또한 크지 않아 한전의 실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중장기적 투자·수선 비용 부담…정책적 불확실성 해소에 시간 필요

 

중장기적으로는 석탄화력 중심에서 대체 발전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는 점에서 투자 비용이 부담될 것이란 전망이다. 더구나 아직 구체화된 점이 없다는 점은 심리적 불안감을 일으키는 요소로 지목된다. 

 

현 정부에서는 석탄화력 발전의 오염물질 배출 문제와 함께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성 문제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자력 발전소의 전반적인 안전점검과 내진설계 작업 등 수선 비용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가동이 중단되지 않는 화력 발전소에서도 오염물질 저감장치 설치 등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용 증가에 따라 전기요금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 정부 출범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기 언급에 따르면 주택용과 일반용 전기요금 인상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 때문에 과거 사례에서처럼 전기요금 인상이 한국전력의 이익 확대로 직접 연결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원자력 발전소는 연간 400억원, 석탄화력발전소는 연간 1200억원의 수선유지비가 증가할 것"이라며 "현재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4배로 역사적 저평가 수준이지만 정책적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수익성이 회복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