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2위 호주 20억건의 4배"…서비스별로 앱 분리돼 사용 횟수 높아

 

한국의 상위 10개 금융 애플리케이션 사용량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미지=조현경 기자

한국의 상위 10개 금융 애플리케이션 사용량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글로벌 앱 분석업체 앱애니가 발표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금융 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주요 국가의 매월 실제 이용자 기준 상위 10개 금융 앱의 총 실행 횟수는 한국이 가장 많은 80억 건에 달해 아시아태평양 13개 국가 가운데 가장 많았다. 2위인 호주는 4분의 1수준인 20억건을 기록했다.

앱애니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한 금융 앱이 많은 호주, 일본, 중국과 달리 한국은 서비스별로 앱이 분리돼 사용자당 횟수가 높았다"고 전했다.

2016년 세계 금융 앱의 총 실행 횟수는 2014년 대비 100% 이상 증가해 전례없는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선 지난해에만 1110억 건을 넘어 미주와 유럽을 크게 앞질렀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에서도 한국 금융 앱의 증가세가 중국, 일본, 호주 등 다른 국가를 앞섰다. 지난해 한국 금융 앱의 2014년 대비 다운로드 증가율은 게임을 제외한 다른 분야 앱 증가율의 6.9배에 달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선 전통 은행이 아닌 핀테크 업체들의 활약도 두드러졌다. 중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위챗페이와 알리페이 사용자는 중국 상위 5개 은행 앱보다 평균 7배 많았다.

반면 한국은 월 이용자 기준 상위 10개 은행 앱 실행 횟수가 이용자 상위 10개 핀테크 앱보다 많아 은행이 전체 금융 앱 시장을 주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앱애니는 금융 앱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신뢰도 높은 모바일 인증제공, 결제와 자금 이체 시의 불편 해소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